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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IoT가 항만 입출고…e-Nav 고도화 추진
로봇·IoT가 항만 입출고…e-Nav 고도화 추진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2.09 21: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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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인천항 스마트물류센터
빅데이터·AI 활용 재고관리

위험 동작감지 CCTV 확충
29개 무역항 계측센서 부착

무인관측·고성능컴퓨팅 도입
해양재해 예측시간 단축 계획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2024년까지 부산·인천항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활용된 스마트물류센터가 구축되고, 바다 내비게이션(e-Nav) 고도화가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국민 일상까지 스마트화하기 위해 2019년 수립한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스마트화 전략)’을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스마트화 전략 2.0)’으로 확대 개편했다.

우선 해상물류 분야에서는 기존 과제인 자율운항선박 개발, 자동화·스마트 항만 구축, 컨테이너를 비롯한 물류자원 공유경제 플랫폼 완성 등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글로벌 해상물류 경쟁을 선도하기 위한 선도 과제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4년까지 부산항과 인천항에 로봇과 사물인터넷(IoT) 장비가 입출고를 확인하고,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재고를 관리하는 스마트물류센터를 구축한다.

아울러 2023년까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바다 내비게이션(e-Nav) 서비스를 고도화해 서비스 항목을 전자해도, 최적항로 안내 등 기존 항목에서 선내 모니터링, 도선 및 예선 지원까지 확대하고, 우리의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국제 표준 해상교통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국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수산 분야 역시 △불법어획 여부를 실시간 감시하는 CCTV 기반 AI 옵서버 개발 및 보급 △급이·수온조절 등이 자동화된 스마트양식 기술 개발 △수산물 하역부터 포장까지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위판장 개발 등 기존 과제들을 계속 진행함과 동시에 △어촌·어항 분야의 스마트화를 새롭게 추가했다.

구체적으로 어항 시설물 관리에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어항 구축도 함께 추진한다. 방파제, 테트라포트 등 사고가 빈발하는 위험구역과 부두에 동작감지가 가능한 CCTV와 가속도계 등 최신 계측장비를 설치해 어항 작업자들의 안전관리를 디지털화 하고, 어항 관리 효율성을 한층 높인다.

한편 해수부는 해양수산 종사자 안전, 해양레저·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해 해양수산업을 넘어 국민의 일상까지도 스마트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항만 근로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스마트 항만안전플랫폼을 2022년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한 후 전국 항만으로 확산한다. 항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한 후 제거하고, 항만 크레인에 영상인식 장치를 설치해 노동자와의 충돌을 방지한다.

항만 근로자뿐만 아니라 항만 시설물 안전관리도 스마트화한다. 2023년까지 전국 29개 무역항에 지하시설물 계측센서를 부착해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 징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2026년까지 계측센서가 보내온 정보로 항만 디지털 트윈을 구현해 각종 정책·공사가 가져올 파급효과를 선제적으로 예측한다.

비대면 어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증강현실(VR)과 메타버스로 즐길 수 있는 어촌휴양마을을 현재 3개소에서 2030년까지 35개소로 늘리고, 2027년까지 여객선 안전 관리를 위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여객선 입출항·접안 과정을 지능형 CCTV로 관제하는 스마트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시스템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스마트화 전략’에 포함됐던 IoT 기반 무인자율관측시스템과 해양전용 초고성능 컴퓨팅 자원을 활용한 해양재해 예측시간 단축(12시간→4시간)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된 ‘스마트화 전략 2.0’은 인프라 구축 등 하드웨어에 집중했던 ‘스마트화 전략’과 달리 행정·인력양성과 같은 소프트웨어까지 포괄하고 있다.

행정과 관련해서는 디지털 신기술을 기존 업무방식에 적극 적용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업무 방식을 도입한다. 2024년까지 공동 문서작업 플랫폼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보고방식을 도입하는 한편, 업무 자동프로세스를 개발해 해양수산부 직원이 단순·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현장과 소통하고 정책고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정책 품질을 높인다.

해수부가 제공 중인 홈페이지,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전반을 재검토해 유사·중복 서비스는 통폐합하고, 연계가 가능한 서비스는 연계방안을 도출해 실사용자 편의성도 향상한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정보공유 방식을 도입해 민원인이 각종 서류를 개별 기관에 별도 제출했던 행정절차를 한 기관에만 서류를 제출하면 개별 기관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는 원스톱 방식으로 개선한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가진 데이터를 종합한 ‘해양수산 데이터댐’을 2023년까지 구축하고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이버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AI 기반 관제체계를 도입된다.

해양수산부는 ‘스마트화 전략 2.0’ 핵심과제가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매년 초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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