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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윈국토’ 현실화…도시 문제 해결 첨병
‘디지털 트윈국토’ 현실화…도시 문제 해결 첨병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3.15 20: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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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예산 1931억 반영
데이터 구축 완성 기대

지자체 보급·확산 중점
7개 지자체 상반기 공모
최근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 경기북부지역본부 개청식이 열렸다. [사진=LX공사]
최근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 경기북부지역본부 개청식이 열렸다. [사진=LX공사]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각종 도시 문제에 대한 해결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트윈 국토’ 프로젝트가 본격화된다. ‘디지털 트윈 국토’는 ‘한국판 뉴딜 2.0’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 전 국토를 3D 공간정보로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율적인 국토·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플랫폼이다.

특히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797억원, 국토교통부 795억원 등 7개 부처에서 1931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남양주에서 열린 ‘디지털 트윈 국토 간담회’와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 경기북부지역본부 개청식에서 ‘디지털 트윈 국토’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안도걸 제2차관은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는 도시의 인구 분포·이동, 상권·물류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치안·관제, 복지, 환경, 교통 등 각종 도시 문제에 대한 해결 모델을 시험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핵심 인프라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를 활용한 △효율적 도시계획 수립 △교통 혼잡 완화 △건물·도로 등 위험요인의 조기발견·대처 △태풍·침수 등 재해예측․관리△범죄발생 예방·감축 등 다각적인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는 혁신적 기술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까지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에 있어 국토공간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국토’ 실현에 필요한 3차원 공간정보 기초데이터 구축에 역점을 두고 투자한 결과, 데이터 구축 완성 시점을 당초 목표인 2025년에서 2022년으로 앞당기는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중점 투자 방향도 공개됐다.

먼저 ‘디지털 트윈 국토 통합플랫폼’ 구축을 착수해 2024년부터 각 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디지털 트윈 국토를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등 행정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화재 대응 현장지휘 플랫폼(인천), 해안도로 침하 예측시스템(울진) 등 지자체 시범사업을 통해 개발된 행정활용 서비스 모델을 전국 지자체로 보급·확산시키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지난해 35억원의 예산을 들여 인천, 제주, 전남 장성, 충남 아산, 경북 울진 등 5개 지자체에 7억원씩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 7개 지자체를 선별해 총 49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안 차관은 향후 재정투자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토 정보를 활용한 공공 행정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넘어 제조, 건설, 교통, 안전, 에너지 등 민간 부문의 다양한 분야로 디지털트윈을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분야별 3D 데이터 구축과 민간 개방, 3D시각화 등 핵심기술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민간 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트윈 전주’ 서비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LX공사는 전주시와 구축한 ‘디지털 트윈 전주’를 시연했다.

LX공사는 2018년부터 전주시(206㎢)를 대상으로 지상·지하에 이르는 3차원 고정밀 지도를 만들고 디지털 트윈을 통해 환경·복지·안전·교통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하천 모니터링·수질 관리, 건물 노후·화재 안전 진단, 열섬 해소·미세먼지 저감 등 다양한 도시행정 서비스 모델이 도출됐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를 토대로 LX공사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 10곳에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맞춤형 데이터와 서비스 모델도 제공하고 있다.

최송욱 LX공사 공간정보본부장은 “데이터 융·복합, 데이터 기반의 분석·시각화·시뮬레이션, 대표 서비스 모델을 통한 지자체 행정 지원 및 민간 기술 공유 등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사회문제를 예측·해결하고 국민을 위한 정책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LX공사는 ‘디지털 트윈국토’ 가속화를 위한 기반 구축으로 자율주행의 핵심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와 지하공간 통합지도 등도 올해까지 조기 완료할 계획이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디지털 트위 국토' 정책 간담회에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LX공사]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디지털 트위 국토' 정책 간담회에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LX공사]

■정부-업계 협력 강화 시급

정부의 디지털 트윈 정책과 시장의 급성장 기대에 힘입어 디지털트윈 생태계 발전을 위해 산업계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김재승 모빌테크 대표는 “디지털 트윈 분야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중소기업의 진입이 어렵다”며 “정부가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역량 강화 지원해야 한다”고 적극 주문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부문장도 “디지털 트윈 산업 활성화를 위해 보안 관련 규제 개선, 기업 간 공간정보 데이터 거래 활성화 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디지털트윈이 공간정보 기반의 AI 기술로 무게중심이 옮겨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강영옥 이화여대 교수는 “공간정보 기반 AI를 적용하려면 다양한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구축돼야 한다”면서 “3D 디지털 트윈에서 시간개념을 포함하는 4D 기반의 동적 공간정보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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