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5G 특화망 확산…5G B2B 경쟁 불붙는다
5G 특화망 확산…5G B2B 경쟁 불붙는다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03.25 21: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3사 거치지 않고 구축 가능
5G 특화망 활용도 높아질 전망

네이버 이어 LG CNS도 활용
향후 건설·병원·교통 등 확장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특화망 시대가 활짝 열렸다. 통신업체의 전유물이었던 5G 주파수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5G 통신망을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로봇 등과 결합해 자사 맞춤형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5G 특화망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향후 통신사가 독식해 온 5G 기업 간 거래(B2B) 경쟁이 치열해 질 전망이다.

 

■다양한 서비스 가능

5G 특화망이란 기존 통신사가 아닌 일반 기업이 필요에 따라 주파수를 할당 또는 지정받아 토지·건물 등 제한된 구역에 구축해 운영하는 소규모 네트워크를 말한다. 기업들은 5G 특화망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5G 특화망은 특정 건물이나 공장 등에 한해 사용 가능한 5G망으로, 해당 지역에서 도입하려는 서비스에 특화한 맞춤형 통신망이다.

지금까지는 통신3사만 5G망을 운영할 수 있었다. 하지만, 5G 특화망이 도입되면 일반 기업이나 시스템통합(SI) 업체도 5G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통신3사의 5G 망을 임대해 용도에 따라 쓰는 기업용 5G와도 다른 개념이다.

해외에서는 독일과 일본, 영국 등을 중심으로 일반 기업들도 5G 특화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5G 특화망은 ‘로컬5G’, ‘프라이빗 5G’ 등으로 불리며 국내에선 최근 국민 공모를 통해 ‘이음5G’라는 이름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 글로벌 5G 특화망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100배 이상인 108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 지원 늘려

정부가 이음5G에 올해 총 480억원 규모를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6차 5G+ 전략위원회를 열고 이음5G 서비스 초기수요 창출을 위해 올해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로 실증을 추진하고, 확산 구심체 역할을 할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음5G는 통신사업자가 아닌 기업이 직접 주파수를 할당받아 특정구역 단위로 5G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주로 스마트공장 등 산업 용도로 활용된다.

정부는 네이버클라우드를 시작으로, 기업들의 이음5G 주파수 할당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음5G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장비·단말·솔루션 개발지원과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를 통한 부품·장비 시험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이음5G 도입을 지원하는 이음5G 지원센터 운영도 본격화한다.

 

■네이버 제2사옥 등에 활용

네이버클라우드는 과기정통부가 공고한 ‘5G 이동통신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에 주파수 신청을 완료했다.

5G 기술 기반의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을 개발 중인 네이버랩스는 5G 특화망을 내년 오픈 예정인 제2사옥의 로봇 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클라우드가 로봇의 두뇌로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와의 초고속, 초저지연 및 초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5G 통신이 필수적이다. 이에 제2사옥의 클라우드 인프라 및 AI 적용, 5G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 운영 등을 담당할 네이버클라우드는 5G가 로봇과 클라우드간 통신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라고 판단하여 과기부에서 공고한 5G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에 신청을 완료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특화망으로 할당된 4.7㎓대역과 28㎓ 대역 주파수를 모두 신청하였으며, 주파수 할당이 완료된 후 네이버 제2사옥 내에 5G 특화망용 기지국을 구축할 계획이다.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이 완료되면 네이버 제2사옥은 국내 최초 5G 특화망이 적용된 건물이자 로봇 친화형 건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스마트빌딩, 디지털 트윈 기술을 선도할 기반을 탄탄히 마련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로봇 서비스 운영을 바탕으로, 향후 건설, 병원, 오피스, 교통 등 다양한 인더스트리에 RaaS(Robot as a Service) 사업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2호 사업자 LG CNS 출사표

LG CNS는 과기정통부에 ‘5G 이동통신 특화망용 주파수 할당’ 신청과 ‘회선설비 보유 무선사업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신청을 완료했다.

업계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물류 등 DX 영역에서 5G 특화망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 CNS는 5G 특화망과 함께 기간통신사업자 신청도 마쳤다. 기간통신사업자가 되면 제3자인 수요기업에게도 5G 특화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LG CNS는 스마트팩토리에 5G를 결합해 제조 고객의 DX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LG CNS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T 신기술을 탑재한 통합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팩토바(Factova)’로 공장 지능화를 선도하고 있다. 여기에 5G 기술을 융합, 기존 무선통신 환경의 한계를 극복한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G CNS는 최근 한 제조 기업과 공장 생산 설비, 모니터링 설비를 대상으로 5G 특화망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LG CNS는 제조 공장 DX 경험이 풍부하다. 소재(LG화학), 부품(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완성품(LG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운영했다. 국내외 40여 개 스마트팩토리를 대상으로 컨설팅, 솔루션 구축, 관제 등 원스톱 OT(Operational Technology)보안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한전도 사업 참여 준비

한국전력공사 등이 사업 참여를 준비 중이다. 한전은 사업에 참여할 네트워크 기업 등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한전은 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이음 5G 주파수 대역인 4.7㎓, 28㎓ 대역 SA 인프라를 기반으로 모바일에지컴퓨팅(MEC)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본사와 변전소 등 무선망 서비스 제공을 시험하고, 변전소 내 예방 진단과 수시점검, 물류센터의 기자재관리, 사옥 내 스마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검증한다. 이외에도 이음 5G를 기반으로 이심(e-SIM) 단말 인증 및 운영 절차 개선도 준비한다.

 

■세종텔레콤, 물류에 적용 활기

세종텔레콤은 현성, 티몬과 함께 '5G특화망 기반 물류센터 안전관리 플랫폼 구축사업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3사는 물류센터 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안전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향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이 플랫폼은 5G특화망을 통해 스마트 기기와 이동형 CCTV 등으로 현장 작업자와 설비의 위험 상황을 실시간 촬영 후 상황실에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 전송함으로써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이다.

지난해 '5G특화망 모바일 카라반'을 구성한 바 있는 세종텔레콤㈜는 분당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구축 중인 5G특화망 테스트 베드를 통해 검증된 통신망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현성은 ICT 융합기술이 접목된 레일 로봇을, ㈜티몬은 통합관제플랫폼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류센터에 5G특화망 기반의 통신망을 구축하고, 내·외부 곳곳에 CCTV 기반의 지능형 레일 로봇을 통해 작업자가 근무하는 공간과 놓치기 쉬운 사각지대, 위험지대 등을 촬영한다.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안전관리 플랫폼으로 알람을 전송해 신속한 대처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산재 예방 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구축된 5G특화망은 물류센터 내 복잡한 유선통신 인프라를 대체하여 서비스 모델 개선과 운영 효율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적용 플랫폼은 중대재해와 재난 사고에 대응하는 최적의 ICT솔루션으로 현장과 컨트롤 타워인 관리자 간의 원활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텔레콤은 5G특화망의 첫 테스트 베드 분야로 물류분야 모델을 고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커머스로의 소비행태 전환과 이에 따른 풀필먼트(fulfillment) 물류 서비스를 비롯한 관련 기업들의 빠른 성장이 물류분야의 안전관리 솔루션 도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이트론 좋아요 2022-03-26 22:56:01
https://no-2history.tistory.com/
제 블로그에 5g망 핵심부품 광트랜시버 정리 잘 해놓았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링크 공유도 마음껏 해주세요 ^^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