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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가로등·스마트폴 표준안 수립 관심집중
스마트가로등·스마트폴 표준안 수립 관심집중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2.04.07 21: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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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준 부재로 스마트시티 ‘발목’
호환성∙확장성 고려한 표준 절실

LH, 단체표준 연계한 기준 수립
전기∙통신 공사영역 명확히 해야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하는 핵심 인프라로 가로등을 활용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면서 이에 대한 표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가로등은 본연의 역할인 조명 기능을 스마트화해 전기에너지 절감, 효율적인 가로등 관리 및 빛 공해 저감을 실현하는 ‘스마트가로등’과, 조명 이외 스마트시설물을 통합 설치해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폴’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센서기술, 통신방식, 제어방식 등에 걸쳐 기술표준이 확정되지 않아 시장 확대에 한계를 보여왔다.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연동성,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지속가능한 스마트 도시사업을 위한 확장성이 가능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12월 LH형 스마트가로등 표준안을 수립한 바 있다.

표준안에 따르면, 스마트가로등의 핵심은 디밍(Dimming) 제어와 원격 고장진단에 있다.

적용 기능은 △유무선 통신에 의한 조명 제어설비 감시 및 가로등 조명 제어 △실시간 차량 또는 사물을 감지한 상황에 따른 조명 제어 △원격감시 및 제어, 데이터 분석,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제시스템 등이다.

디밍시스템의 구성은 센서장치, 제어기, 게이트웨이를 통해 도로의 설계속도에 기반한 정지시거 내 도로조명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기타 스마트 센서들과 연동이 가능하며 운영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고장감시가 가능해야 한다.

고장진단은 운영관리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된다.

운영관리 프로그램은 조명 제어장치의 조광동작 및 방식 설정이 가능해야 하며, 제어기와 실시간 무선 원격제어를 통해 고장 감지 및 운영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한다.

운영자는 긴급사태 혹은 고장에 대한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긴급상황시의 설정값에 따라 자동 혹은 수동 운영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가로등에 CCTV, 환경센서 등 추가적인 스마트센서가 추가됐을 때 해당 센서의 데이터와 연계해 스마트가로등 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어야 한다.

LH는 스마트가로등 표준안을 한국조명공업협동조합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실외공공조명 단체표준과 연계해 연내 제정완료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폴은 스마트가로등을 기본으로 다양한 도로시설물 및 각종 스마트기기를 통합 설치한 구조물로 정의된다.

도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시설물을 통합해 도시 미관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스마트기기의 설치 및 활용에 대한 표준화를 수립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스마트시티의 필수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폴은 유형별로 8가지 표준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기본 모델(가로등+디밍+관제) △신호등 모델(가로등+디밍+관제+신호등) △안전 모델(가로등+디밍+관제+CCTV) △대기환경분석 모델(가로등+디밍+관제+환경센서) △교통분석 모델(가로등+디밍+관제+속도·통행량 센서, GPS) △시민서비스 모델(가로등+디밍+관제+와이파이·스마트충전) △전기차 충전 모델(가로등+디밍+관제+전기차 충전) △복합 모델 등이다.

스마트폴의 설계는 스마트기기의 추가∙교체가 용이하며 구조적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방향으로 표준화가 추진된다.

구획별 ‘존(ZONE)’을 나눠 스마트기기 설치높이∙기기수용 한계 제원 등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배관과 배선은 전기적∙물리적 간섭방지를 위해 용도별로 분리하고 스마트기기용 상시전원을 추가해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폴 단체표준과 연계해 기술인증, 조달등록 등을 올 연말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 중에선 서울시가 스마트폴(S-Pole)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시범사업에 이어 최근 이수교차로, 신용산역, 성북동길 일대 3개소에 스마트폴 총 6개를 구축했다.

전기차 충전기능과 드론의 탑재와 충전이 가능한 드론 스테이션 기술을 추가한 것이 눈길을 끈다.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은 도로변 가로등에 1시간 내 충전이 완료될 수 있는 급속 충전기능과 CCTV, 공공와이파이, IoT 등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융합했다.

△용산구 신용산역 일대 한강로 2가동 노상공영주차장(2개) △성북구 성북동길 심우장 IoT주차장(2개) 등 도로변 주차장에 총 4개가 설치돼 시민 누구나 가까운 거리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드론이 머무를 수 있고 충전도 가능한 ‘드론 스마트폴’은 △서초구 반포천 일대(이수교차로, 반포종합운동장 인근)에 2개가 설치돼 도심 내 드론을 활용한 교통·안전 개선용 실증시설로 활용한다.

고정 카메라로만 교통정보를 수집하던 교통감시지주(pole)에 드론 탑재와 충전이 가능한 스테이션 기술을 적용, 이동식 드론이 촬영한 교통정보를 더해 보다 세밀한 교통체증 원인 확인과 개선 지원시설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불법주정차 단속·계도 업무와 시민 안심귀가 서비스 제공기기로의 드론 활용 방안을 실증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트가로등 설치공사는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시스템이 포함된 만큼, 전기공사와 정보통신공사를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LH 표준안은 전기공사에 △스마트가로등 디밍제어 시스템 △스마트가로등 관제시스템 △스마트충전기 △스마트횡단보도 △스마트폴 △상시전원용 배관∙배선공사를, 정보통신공사에 △환경센서 △충격감지센서∙GPS∙와이파이 △안전센서 △스마트폴(CCTV 전용)을 포함해 구분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가로등 업무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LH추진부서 업무분장을 △도시기반처(전기공사) △스마트도시개발처(정보통신공사)로 나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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