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정보통신공사업체를 운영하는 많은 경영자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경영상의 어려움은 뭘까. 바로 '수주'다.
공사를 위한 자금 조달, 현장 인력 고령화로 인한 인력 수급 문제, 자재‧장비 가격 상승이나 안전관리비 계상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도 경영자들의 골머리를 썩게 하는 이슈다. 하지만 이런 고민도 원활한 수주가 보장됐을 때만 가능하기에, 수주 난항으로 존립에 위협받는 어느 대표에게는 부러운 고민일지 모르겠다.
2013년 정부의 규제 완화 방침에 맞춰 통신공사업 면허 등록 기준이 완화된 이래, 공사업체 수는 해마다 600여개씩 늘고 있다. 반면 수주액 증가폭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공사업체, 특히 중소 전문공사업체들의 수주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했던 지난해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공사 발주 감소로 인해 이러한 기업들의 어려움은 가중됐다.
건설 위축을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됐던 5G 투자는 오히려 전년에 비해 줄었다. 공공발주 역시 세수 감소를 이유로 취소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일거리 부족 상황은 업체 간 과당경쟁과 저가 수주로 이어지고 코로나 상황에서 경쟁은 더 치열했다.
하도급 수주도 마찬가지 상황으로, 최근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1년 정보통신공사업 실태조사’에서 견적의 70% 미만으로 하도급을 수주했다는 업체는 894개 업체 중 344개로 40%에 달했다. 이쯤 되면 생존을 위한 ‘각고의 노력’이라는 표현이 일부 업체에게 수사만은 아닐 것 같다.
일각에서는 스마트융합산업 등 신공종 확대에 따른 공사물량 증가 기대감으로 향후 정보통신공사업계 전망을 밝게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년간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을 비롯, 미중 분쟁 및 러-우크라 사태 등을 봐도, 장밋빛보다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만이 확실해 보인다.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세상이다. 공사업계의 미래를 누가 속시원히 예측할 수 있을까.
이럴 때 최상의 전략은 내실을 기하는 것뿐일 것이다.
최근 기자가 인터뷰한 기업의 원로는 공사업 등록 요건 강화를 이 문제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출자금을 유관업계 수준으로 과감하게 상향하고, 기술자 요건 역시 전기공사업과 마찬가지로 국가기술자격자를 반드시 포함시켜 부실업체를 ‘걸러내’면, 경쟁 과열 문제를 해소할 뿐 아니라, 시공품질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공사업 등록 요건 강화 이슈는 업계에서 끊임없이 제기돼 왔으나, 일부 중소업체들의 반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공사업 등록 요건을 강화하면, 입찰 수주를 위해 불법 양산된 페이퍼컴퍼니 차단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통신공사업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변화된 통신공사업 위상 홍보 및 공사업 관련 진로 가이드, 훈련 프로그램 마련 등을 통한 젊은 인재 유입책 마련도 필요하다.
대기업의 소규모공사 참여 제한 등 도급하한제 도입, 대기업의 자회사 일감 몰아주기 규제 강화, 신사업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연계 프로그램 마련 등 제도적 지원을 통해 풀어갈 과제도 아직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