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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CS-M, 도시철도 신림선 달린다
KTCS-M, 도시철도 신림선 달린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2.05.24 13: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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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에서 여의도까지 ‘16분’
국산 신기술 대거 적용 ‘무인화’
신림선 도시철도 노선도. [자료=국토부]
신림선 도시철도 노선도. [자료=국토부]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영등포구 샛강역(여의도)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학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이 28일부터 개통된다고 밝혔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부터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7.76km, 11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으로 2017년 3월 착공해 5년 3개월만에 개통된다.

신림선이 개통되면 해당 지역을 동서로 횡단하는 서울 지하철 1, 2, 7, 9호선을 남북으로 관통함으로써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악구에서 영등포구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이동 시 약 50분이 소요됐으나, 신림선을 이용하면 약 16분으로 단축된다.

또한, 서울시 지하철 4개 노선(1, 2, 7, 9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해짐에 따라 해당지역 주민들은 서울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신림선에는 그동안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되는 등 기술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및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이 적용됐고 특히,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은 신림선에 국내최초로 적용된 기술로 신림선은 이를 통해 모든 구간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앞으로 ‘수도권 30분내 출퇴근’ 실현 및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BRT,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 다양한 광역교통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백승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광역교통망을 차질 없이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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