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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커머스피칭페스타'서 한국형 아마존 발굴
'e커머스피칭페스타'서 한국형 아마존 발굴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06.08 10: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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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K-리테일테크 스타트업 성장 플랫폼 구축
'e커머스피칭페스타 2022' 웹사이트.
'e커머스피칭페스타 2022' 웹사이트.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회장 한종희)는 미래 유통산업을 선도할 혁신 리테일테크를 발굴하기 위해 'e커머스피칭페스타 2022'를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디지털유통대전 2022 내)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쿠팡, 롯데 등 유통사 및 투자사의 후원으로, 8.3: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Top10 기업의 피칭대회(6월 10일)와 리테일테크 우수 스타트업의 전시(6월 8일~10일)가 동시 개최된다.

리테일테크는 국내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15개 중 7개를 차지할 정도로(2021년 기준) 민간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해왔다.

상품 판매 위주의 저부가가치 전통적 유통 형태를 넘어서, 리테일 테크는 인공지능(AI)·로봇·드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풀필먼트, 로봇배송 등 고부가가치 유통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으며, 대표적 리테일테크 기업으로는 아마존, 쿠팡 등이 있다.

이러한 리테일테크 생태계는 대형 유통사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에게도 상품의 기획부터 배송까지 다양한 성장 기회가 존재하며, 2021년 제1회 e커머스피칭페스타에서 17: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8개의 혁신 스타트업들은 500여억원의 투자유치, M&A, 대기업 공동개발 등의 성과를 낸 바 있다.

이번 행사에도 AI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광고 이미지로 자동 생성해주는 기술을 보유한 '드랩'과 최단시간 배송 경로를 구현하는 기술을 보유한 '위밋플레이스' 등 유망 기술이 출품되면서 유통사와 투자사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KEA 디지털유통센터는 e커머스피칭페스타 본선 진출 기업에게 투자사·유통사 연계, R&D·실증 지원, 특허·법률·규제개선 지원, 유통데이터 제공, 국내외 마케팅을 지원함으로써 경쟁력있는 리테일테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KEA는 올 하반기에 '제 1회 유통데이터 해커톤'을 개최해 유통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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