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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데이터‧AI 서비스 강화…디지털 혁신기업 ‘변신’
LG유플러스, 데이터‧AI 서비스 강화…디지털 혁신기업 ‘변신’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2.06.09 22: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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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규별 CDO 기자간담회
프로덕트 중심 조직 재편
우수 개발 인재 2배 확대
LG유플러스는 9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전략과 AI/데이터 프로덕트, 그리고 우수 개발인재 확보 계획 등을 발표했다. 사진은 황규별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가 간담회에서 AI 및 데이터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9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전략과 AI/데이터 프로덕트, 그리고 우수 개발인재 확보 계획 등을 발표했다. 사진은 황규별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가 간담회에서 AI 및 데이터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LG유플러스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디지털 혁신 기업으로 변신을 가속화하겠다고 선언했다.

LG유플러스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전무는 9일 이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LG유플러스는 디지털 혁신기업으로의 변신을 위해 AI 개발과 데이터 분석 등을 전담하는 조직인 ‘CDO’를 지난해 7월 신설했다. 올해 초 이 조직 수장으로 LG유플러스에 합류한 황규별 CDO는 미국 델타항공, 다이렉TV(DirecTV), AT&T, 워너미디어 등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분석해 수익화를 담당한 전문가다.

황 CDO는 데이터 및 AI를 활용한 수익 창출을 위해 △소상공인 특화 인공지능컨택센터(AICC) 서비스 출시 및 데이터 상품(데이터플러스‧U+콕) 경쟁력 강화 △프로덕트 중심의 애자일 조직 개편 △개발역량 내재화를 위한 우수인재 두 배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AI‧데이터 기술을 프로덕트 그룹으로 분류하고, 조직도 프로덕트별로 재편했다.

[출처=LG유플러스]
[출처=LG유플러스]

AICC 프로덕트 그룹에는 AI 콜봇, 챗봇, 상담어드바이저,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특히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소상공인 특화 AI 콜봇 서비스 ‘AI 가게 매니저’는 미리 녹음된 음성안내를 사용하는 ARS와 달리 AI가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다.

‘인사이트’ 그룹의 ‘데이터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 미디어소비, 이동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수요를 분석해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B2B 빅데이터 서비스다.

타겟팅 프로덕트 그룹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쇼핑플랫폼 ‘U+콕’은 지난해 4월 대비 1년 새 거래금액이 4배 이상 성장했다. 월평균 이용자 수(MAU)는 44만명을 돌파했으며, U+콕을 통한 재구매율은 40%를 넘었다. 5월에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달에는 전용 모바일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황 CDO는 “프로덕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처럼 민첩하게 움직이는 게 필수”라며, “CDO는 현재 200여명이 20여개 이상의 팀으로 구성돼 있는데, 각 팀에 배속된 전문가들이 기획-개발-출시까지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과 예산의 자율권을 보장받는 조직운영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AI, 데이터,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덕트 중심의 애자일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프로덕트 중심 조직은 아마존웹서비스(AWS)·구글·토스 등 테크기업들이 도입한 시스템으로,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기민하게 움직이는 구조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프로덕트 중심 문화를 뿌리내리고, 외주와 제휴에 의존하던 개발역량을 내재화하는 데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AI‧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플랫폼 엔지니어, 소프트웨어‧기계학습 상용 적용(SW‧ML-Ops) 엔지니어 등 200여명의 우수 개발인력을 채용해 현재 인원의 두 배 수준인 400명까지 전문인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발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브렐(DevRel, Developer Relations)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 CDO는 “초개인화, 초연결과 같은 폭발적인 고객 니즈에 선제 대응하는 자기 완결형 조직이 되려면 소프트웨어 역량은 반드시 내재화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데이터와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일하는 문화를 도입하고,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와 데이터가 전략적인 자산이 될 수 있도록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9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전략과 AI‧데이터 프로덕트, 그리고 우수 개발인재 확보 계획 등을 발표했다. 사진은 황규별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가 간담회에서 AI 및 데이터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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