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6 (금)
미디어 제작 환경 최적화를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 운영 방안
미디어 제작 환경 최적화를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 운영 방안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06.18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코리아 유서명 차장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기본 요구 사항은 변함이 없다.

방송사, 포스트 프로덕션 기업, 애니메이션 및 시각 효과(VFX) 스튜디오는 미디어를 신속하게 수집한 다음 해당 콘텐츠에 대한 빠르고 일관된 액세스를 제공해야 한다.

팀 구성원은 편집, 색보정, FX 및 기타 다양한 작업에 대해 콘텐츠를 쉽게 사용하고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조직은 향후 사용을 위해 콘텐츠를 비용 효율적으로 보존하고 손상과 손실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 요구사항은 본질적으로 달성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워크플로우가 변경됨에 따라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스토리지 플랫폼은 무엇을 제공해야 할까? 성능과 유연성, 균형, 관리 등의 부문에서 변화하는 미디어 워크플로우에 맞춰 작업 환경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성능: 고해상도 워크플로우를 위한 성능 극대화

오늘날의 조직은 더 많은 장치에서 미디어를 수집하고, 고해상도 콘텐츠로 작업하며,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형식의 완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변경 사항에는 더 큰 스토리지 용량뿐만 아니라 더 높은 성능 또한 요구된다. 스토리지 시스템은 대용량의 고해상도 파일을 사용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콘텐츠를 신속하게 수집해야 하며 팀원에게 응답성이 높은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과거에는 포스트 프로덕션 하우스와 기타 미디어 조직이 초고속 스토리지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저해상도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팀은 비선형 편집, 컬러 그레이딩, 트랜스코딩 및 기타 작업을 "괜찮은" 스토리지 성능으로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방송사, 영화 스튜디오 및 기타 비디오 제작 팀은 점점 더 4K 이상의 고해상도 콘텐츠로 이동하고 있다. 포스트 프로덕션 스튜디오는 최고 품질의 결과를 제공 하기 위해 이러한 고해상도 포맷으로 작업해야 한다.

SSD(Solid-State Drive)를 채택하는 것은 팀원들이 고해상도 파일로 작업할 때 필요한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스토리지 미디어의 이론적 성능과 사용자가 경험하는 실제 성능 사이에는 종종 큰 차이가 있다.

플래시 기반 드라이브의 실제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파일 시스템은 오늘날의 고해상도 워크플로우가 요구하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파일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속도는 부분적으로 파일의 구조적 메타데이터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저장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구조 메타데이터는 생성 날짜, 디렉터리 내 위치 및 액세스 권한과 같은 데이터에 대한 정보다. 이 메타데이터는 모든 콘텐츠 인덱싱 및 검색에 사용된다. 파일 시스템은 파일이 생성, 액세스, 수정 또는 삭제될 때마다 해당 메타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 데이터와 메타데이터 작업을 분리하여 전체 스토리지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면 두 작업이 모두 더 빨리 완료되는 동시에 데이터 전송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최신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고객이 모든 파일 시스템 메타데이터를 L2 캐시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소규모 데이터 작업에 필요한 랜덤 I/O 성능이 훨씬 향상된다. 그런 다음 최신 파일 시스템은 성능 요구사항에 따라 SSD 또는 HDD에서 블록 레벨 속도로 비디오 파일 또는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세트와 같은 대용량 사용자 데이터 파일을 동시에 작성한다.

 

■유연성: 확장 중인 팀 간의 협업을 촉진하고 다양한 기술을 수용

스토리지는 또한 변화와 성장을 위한 유연성을 제공해야 한다. 강력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는 미 디어 조직이 생산성과 출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지속적인 압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 세계에 분산돼 있는, 다양한 운영 체제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수많은 팀원들을 지원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이 필요한다. 스토리지 플랫폼은 새롭고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쉽게 수용하고 다양한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기술과 통합되어야 한다.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높이고 팀 구성원 간의 협업을 촉진하려면 스토리지 솔루션이 콘텐츠에 간단하고 유연하게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 팀원은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도구를 배우거나 익숙한 환경을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 편집 스위트 홀에 있든, 아니면 전 세계 원격지에서 작업하든 상관없이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토리지 솔루션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워크플로우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 오늘날의 콘텐츠는 수집과 완료 사이의 점점 더 많은 단계를 거쳐 전송되며, 각 단계마다 고유한 성능 및 용량 요구사항이 있다.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 팀은 스토리지 환경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이러한 새로운 단계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가 비디오 파일, 이미지 및 기타 콘텐츠에 빠른 속도로 직접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여 협업 워크플로우를 용이하게 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다양한 운영 체제 및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여러 컴퓨터와 클라이언트를 지원할 수 있다.

최신 파일 시스템은 여러 스토리지 계층에 걸쳐 단일 글로벌 네임스페이스를 생성해 공유 및 콘텐츠 배포를 간소화한다. 또한 데이터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데이터 사이트에 걸쳐 네임스페이스를 확장할 수 있다. 데이터 복제 기능은 사용자가 고속 액세스를 위해 로컬 데이터 복사본을 가질 수 있도록 WAN을 통해 콘텐츠를 다른 사이트로 빠르게 동기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결과, 전 세계에 위치한 점점 더 늘어나는 팀원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균형: 자동화된 데이터 이동을 통해 엔드 투 엔드 환경을 구축하고 스토리지 리소스를 최적화.

고해상도 워크플로우를 수용하고 성장하는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성능 향상과 용량 확장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조직은 비용과 성능 및 용량의 균형을 맞춰야만 한다. 다중 계층 환경에서 다양한 유 형의 스토리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최적화 솔루션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고성능 플래시 드라이브, 보다 경제적인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오브젝트 스토리지, 데이터 테이프 라이브러리 및 클라우드 아카이브가 포함된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주요 스토리지 문제 중 성능, 용량 및 비용을 정기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귀사에서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택하고 구현할 때 성능, 용량 및 비용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맞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효과적인 아카이브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퍼즐의 핵심 요소다. 올바른 아카이브 전략은 엔드-투-엔드 스토리지 환경의 전반적인 경제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데이터 테이프에 1PB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와 플래시에 동일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의 비용 차이를 고려해 보세요. 플래시 드라이 브의 가격은 30배 이상일 수 있다.

그러나 테이프 아카이브를 구입하는 것 이상이 요구된다. 기본 스토리지에서 오브젝트 스토리지, 테이프 및 클라우드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스토리지 계층을 통합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이 필요하다. 플랫폼 은 사전 정의된 정책에 따라 올바른 계층으로 파일을 이동하여 데이터 관리를 자동화해야 한다. 또한 플랫폼은 사용자가 다중 계층 환경의 어디에 있든 데이터를 보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은 계층형 환경에서 성능, 용량 및 비용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Tier 0 플래시 기반 스토리지에서 오브젝트 기반 시스템, 데이터 테이프 아카이브 및 클라우드 아카이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스토리지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다.

 

퀀텀_미디어 워크플로우를 강화할 수 있는 최신 파일 시스템 기능
퀀텀_미디어 워크플로우를 강화할 수 있는 최신 파일 시스템 기능

■관리: 최소 인원이 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자동화 및 간소화

조직은 새로운 스토리지 플랫폼을 고려할 때 점점 더 복잡해지는 환경의 관리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찾아야 한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운영 체제, 미디어 자산 관리(MAM) 시스템 등 기존 기술의 에코 시스템에 완벽하게 통합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플랫폼에는 기술 모음을 결합하고 모니터링 및 관리를 간소화하는 도구를 제 공하는 최신 파일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최신 파일 시스템 및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지 솔루션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콘텐츠 스토리지의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워크플로우 변경에 필요한 성능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성능, 용량 및 비용의 균형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과거에는 스토리지 관리 업무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명령을 하나씩 입력함으로써 작업이 진행되는 방식인 명령줄(command lin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IT 관리자 팀에 할당되었다. 오늘날 많은 조직이 IT 관리 인력을 줄이고 소규모 팀 또는 단일 인력에 의존하여 대규모, 계층형, 멀티 페타바이트 스토리지 환경을 관리하고 있다.

물론 조직에 스토리지에 할당된 관리 인력이 한 명이라고 해도, 시스템 가용성에 대한 기대치는 여전히 높다. 시간은 돈이고, 촉박한 마감 기한은 협상할 수 없으므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한편, 새로운 요청과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민첩성도 필요하다. 조직이 대규모 신규 프로젝트 입찰에 낙찰되면 증가하는 콘텐츠 볼륨과 추가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을 확장해야 할 수도 있다. 또는 창의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해야 할 수도 있다.

최신 파일 시스템은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전체 계층형 환경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적은 수의 직원 또는 한 명의 직원으로도 새로운 요청에 대응할 수 있다.

Tag
#퀀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