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6-29 03:11 (수)
호남권 3개 철도사업 추진에 4625억 투입
호남권 3개 철도사업 추진에 4625억 투입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6.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철도공단
호남 경제 활성화 기대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을 비롯해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에 462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국민 교통편익 증진과 호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호남권 3개 철도사업을 추진한다.

가장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광주 송정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까지 연결한다. 총사업비는 2조5300억원이며 구간 운행 최고속도는 시속 300㎞/h이다.

2단계 구간 중 광주 송정에서 고막원까지 26.4㎞는 기존 호남선을 고속화하는 구간으로 지난 2019년 6월에 개통했고,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신설하는 고막원에서 목포까지 44.6㎞ 구간은 7개 공구로 나눠 노반 공사가 시행 중에 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오송에서 목포까지 전 구간이 고속철도로 운행 가능하며, 특히 무안국제공항은 전국 지방 공항 중 유일하게 고속철도와 연결돼 수도권 이남 지역은 물론 영남과 전남 동부권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은 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를 단선으로 건설하며 현재 공정률 82.5%로 순항 중에 있다. 총 사업비는 1조6162억원이며 2024년 개통 목표로 공사 추진 중이다.

현재 노반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지난 2019년 단선 비전철에서 전철화로 사업계획이 변경돼 전철화 개통을 위한 송변전 및 전차선 분야 공정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목포에서 보성까지 이동시간이 현재 140분에서 67분으로 크게 단축되며, 경전선과 호남선을 잇는 동서축 간선철도망 연결로 영·호남 여객 및 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남해안 관광벨트 기반 조성 등 지역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광양항 개발에 따른 물동량 대처와 순천~부전 구간 열차운행 효율화를 위해 진주에서 광양까지 51.5㎞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내년 개통을 목표로 마지막 담금질에 들어간다.

현재 공정률은 74.4%이며 상반기에 궤도와 건축, 전기 등 주요 공정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사전점검 등 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경전선 순천에서 부전까지 146.7㎞ 구간의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가 완성돼 열차고속 운행과 선로용량 증대 등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며 남해안권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편집인 : 문창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2-06-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2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