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상금 1억 규모 지급
투자유치 등 글로벌 진출 지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 스타트업콘’에서 국내 우수 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서바이벌 경쟁피칭 ‘배틀필드’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2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콘’은 콘텐츠 스타트업에게 비즈니스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고, 투자·네트워킹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 글로벌 교류진출 활성화를 이끄는 행사다. 8회차를 맞은 올해 행사는 10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콘퍼런스 △경쟁피칭 ‘배틀필드’ △창작·창업지원 우수성과 전시 및 공연 △네트워킹 등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콘진원은 지난 5월 31일 일본 츠타야서점을 운영하는 CCC사(컬처컨비니언스클럽)와 디지털할리우드주식회사와의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 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2022 스타트업 배틀필드 공동 운영은 그 첫 번째 협력사업이다.
서바이벌 경쟁피칭 ‘배틀필드’는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창업 7년 이내의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이번 ‘배틀필드’는 △예선 서류평가 △본선 발표평가 △스타트업콘 현장 결선을 통해 총 3팀을 최종 선발한다.
배틀필드 최종 수상팀에게는 △대상 1팀 5000만원 △최우수상 1팀 3000만원 △우수상 1팀 2000만원씩 총 1억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 3개팀에 투자유치 보고서 제작과 투자사와의 만남 기회를 제공하며, 차년도 콘진원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지원 사업인 ‘론치패드’ 참가 신청 시 가산점이 부여한다.
올해는 특히 일본 CCC사와의 사업협력 가능성이 있는 한 팀에게 추가로 ‘CCC 특별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CCC 특별상 수상팀에게는 츠타야 서점, 디지털할리우드대학원 등 CCC사의 일본 현지 오피스 투어가 지원되며, 1:1 비즈니스 협력 미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그 외 본선 진출 팀에는 기업별 투자유치 설명(IR) 컨설팅 지원, 결선 진출팀에는 스타트업콘 온라인 전시관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박경자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업인재양성본부장은 “배틀필드는 글로벌 성공의 잠재력이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들이 국내외로 그 역량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올해 CCC사와의 업무협약으로 넓어진 글로벌 진출 기회 등을 활용해 콘텐츠 스타트업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을 원하는 스타트업은 신청서류를 갖춰 오는 29일 11시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