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10 (금)
"ICT 플랫폼으로 데이터 수집·분석·활용해 스마트서울 구현"
"ICT 플랫폼으로 데이터 수집·분석·활용해 스마트서울 구현"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07.1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집 서울시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인터뷰

광케이블 기반 초고속 자가망 활용
'약자와의 동행' 서비스 발굴·확대

사물인터넷센서·무선자가망 기반
이동약자 맞춤형 화재안전 서비스 제공

CCTV 시스템에 인공지능 분석 결합
사회적약자 실종예방 시스템 구축 추진

와이파이6E 등 최신 규격 장비 도입
공공와이파이 양적 확대·질적 향상 병행

광역단위 보안관제 24시간 365일 실시
보안 강화 위해 제로 트러스트 적용 검토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지난 동시지방선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당선, 7월 1일부터 '4선 서울시장'으로서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오세훈 시장은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서울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서울시의 ICT 사업을 담당하는 김완집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은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김완집 서울시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사진=서유덕 기자]
김완집 서울시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사진=서유덕 기자]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김완집 과장은 지난해 1월 데이터센터소장으로 취임, 정보통신, 정보시스템 등 서울시의 모든 정보자원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데이터센터에서 새로 구축된 클라우드 센터의 체계적인 운영에 집중했다.

그는 "스마트도시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새로운 서비스들이 뻗어나가는 것으로, 이를 위해 '클라우드'가 플랫폼 구축에 가장 기초적인 기반이 되고 있다"며 "서울시 전역에서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모이게 되면,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고 이를 분석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플랫폼에 '가상화'까지 더해지면 어떤 종류의 서비스도 클라우드에 올릴 수 있고, 모든 데이터와 서비스가 연결되는 '통합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1월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을 맡게 됐다. 다시금 서울시의 ICT 인프라를 담당하게 된 것이다.

관내 정보통신공사업체들은 전문가의 복귀를 환영했다. 한 서울지역 공사업체 대표는 "스마트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ICT 전문가가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게 정답"이라며 "지역 공사업체들은 서울시의 ICT 사업에 적극 참여·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완집 과장은 "연초 최신 기술 동향 파악과 새로운 사업 구상 등으로 바쁘게 지냈다"며 올해에는 이동약자 맞춤형 화재안전서비스 구축, 인공지능 CCTV 기반 치매 어르신 실종방지 시스템 구축, 공공와이파이 및 CCTV 확충 등 다양한 ICT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사업의 기반이 되는 것은 전국 지자체 중에서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서울시의 자가통신망이다.

그는 서울시가 자가망을 기반으로 국내 공공 ICT 정책을 선도해왔다며 "통신 인프라야말로 가장 중요한 ICT 플랫폼"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서비스의 고도화와 인프라의 고도화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이야기다.

그는 "서울시 전 지역에 신경망처럼 포설한 광케이블 기반 자가망을 이용해 행정업무망 외에도 와이파이망, CCTV망, 웹사이트망 등 다양한 용도의 전용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급증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수용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김완집 과장은 초고속 자가망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ICT를 이용한 '약자와의 동행' 서비스를 발굴·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IoT센서, 서울시 무선자가망, CCTV 등을 활용해 이동약자들을 위한 맞춤형 화재안전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IoT센서가 화재를 감지하면 이동약자시설 소방안전관리자와 서울종합방재센터에 정확한 화재발생 및 미대피자 위치정보(층수, 호실 등)를 자동으로 전달하고, 화재 현장 CCTV 영상을 소방서 등 유관기관에 중계하는 화재안전관리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올해는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아동복지시설 등 6곳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성과분석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2023년에 확대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시 75개 기관에서 총 14만8000대의 공공 CCTV를 운영 중이며, 청사 내 시설관리용 CCTV를 제외한 8만794대를 시·자치구의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들 CCTV 시스템이 지능화되면 각종 사고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을 보다 두텁게 보호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1인가구 밀집지역, 대학가 주변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CCTV 우선설치지역을 선정, 2026년까지 지속적으로 CCTV를 확대 설치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자치구 CCTV 영상정보를 실시간 연계하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사업을 올해 17개 자치구에서 추진하고, 2024년까지 모든 자치구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통해 자치구(센터), 서울시(CCTV안전센터), 112·119 상황실과 영상정보를 연계할 수 있어, 각종 사고 발생 시 실종자 수색 등 시민안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는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게 됨을 의미한다.

CCTV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치매어르신·어린이 등 사회적약자 실종예방시스템을 2026년까지 구축해 긴급상황 시 객체인식, 이동경로 추적 등을 해나가겠다고도 전했다.

CCTV 영상정보와 GPS 위치정보를 결합하고, AI 분석을 통해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서울시 공공와이파이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도 이야기했다.

김완집 과장은 "올해 서울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력해 인구 이동이 많은 주요 핫플레이스와 정보취약계층이 많은 복지시설을 중심으로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비 6000대 이상을 확대 구축하고 있다"며 "4월말까지 1차 사업으로 약 4500대를 구축했고, 연말까지 2차 사업으로 2000대 가량을 추가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공공와이파이의 양적인 확대 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와이파이6(IEEE 802.11ax) 적용 액세스포인트(AP) 등 고성능 장비를 도입하고, 설비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는 최신 와이파이6E 지원 장비로 설치해 무선랜 기술 발전 속도와 보폭을 맞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서유덕 기자]
[사진=서유덕 기자]

김완집 과장은 서울시 ICT 인프라의 정보보호 강화 계획도 밝혔다.

그는 "4차산업혁명 이후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고,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함께 원격근무가 증가하면서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모델이 다시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아무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는 보안 개념인 제로 트러스트에 대해,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2020년 기본 원칙을 발표한 이래 구글, MS 등 글로벌 기업들이 내부 네트워크 보안강화를 위해 해당 기술을 도입해오고 있다.

김완집 과장은 "서울시도 이러한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내 모든 기관의 분산된 보안위협 상황을 중앙 집중화해, 자치구를 포함하는 광역단위 보안관제를 24시간 365일 실시하고 있다"며 "다양한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한 정보수집에서 분석·대응까지 일관된 보안정책을 적용해 강화된 경계 보안을 적용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기존에 운영 중이던 원격근무시스템(SVPN)을 확대·구축해 다수 사용자가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시스템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격근무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ID와 비밀번호 뿐만 아니라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요구하는 강화된 보안 정책을 적용해 해킹 등 사이버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향후 행정·업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등에 따라 기존의 PC,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IT 기기를 통한 내부 시스템 접근이 늘어날 것이 자명하다"며 "서울시도 사이버보안 강화를 위해 기존 경계 보안 뿐만 아니라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에 대해서도 정책적·기술적 검증을 통해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