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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공사업 해외진출, G2G 통한 현지 OJT 등 돌파구 필요
통신공사업 해외진출, G2G 통한 현지 OJT 등 돌파구 필요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2.07.16 19: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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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인력·정보·자금력 열세
코로나19로 수주장벽 ‘이중고’

컨소시엄 통한 선단형 바람직
발주처 밋업·특강 등 실효적
엔데믹 상황을 맞이해, 코로나19로 답보 상태에 놓인 정보통신공사업 해외 진출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엔데믹 상황을 맞이해, 코로나19로 답보 상태에 놓인 정보통신공사업 해외 진출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5G 세계 최초 상용화 등 글로벌 기술력을 보유했음에도 여러 진입장벽으로 인해 해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수주에 큰 난항을 겪었다. 바야흐로 엔데믹을 맞아 전세계 5G 인프라 구축이 지속 확대되고 스마트시티 구축 역시 확산일로에 있어, 기회를 잡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해외 수주, 전체 실적의 1~2% 수준

국내 정보통신공사업계가 가진 기술력에 비해 해외 실적은 낮은 편이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가 발표한 정보통신공사실적에 따르면 2020년 북한 및 해외 지역 공사 실적은 667건, 2250억9600만원으로 전체에서 1.3% 비중이다.

2016~2020년 연도별 편차는 존재하지만, 1868억~2976억원 사이 수주를 유지했고, 전체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2~2.1% 사이를 오가는 수준이다.

이중 하도급을 통한 해외 통신공사는 302건, 966억900만원으로 건수로는 45%, 금액으로는 43% 정도 규모다.

같은 2020년 해외건설협회의 수주 현황 발표에 따르면, 통신공사는 8800만불을 수주해 전체 해외건설 분야에서 0.4%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67% 감소한 2900만불을 수주해 전체 비중이 0.1%로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유관공종인 전기공사가 352% 늘어난 30억8900만불을 수주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출처=KICI]
[출처=KICI]

■중소기업 진출 ‘5중고’

중소 공사업체가 해외 진출 시 겪는 어려움은 △자금력 △기술력 △정보망 △관리능력 △직원 처우 등으로 요약된다.

가장 큰 문제는 정보 부족이다. 사업 수주 관련 정보 접근도 매우 어려운 문제지만, 수주에 성공해도 현지 인력에 대한 노임단가나 노동법, 입찰제도, 계약서 관련 사항이나 공사법과 요구되는 인증 등에 대한 정보 파악이 중소 공사업체의 역량으로는 매우 힘든 실정이다.

특히 공사 수주와 집결되는 프로젝트 초기 기획단계의 고급정보 수집이 부족한 편이고, 월드뱅크(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금융기구 및 해외 유명 엔지니어링 업체와의 연계도 미흡하다.

엔지니어링이나 문서 작성 능력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도 어려움 중 하나이며, 수주 이후 현장인력과의 의사소통, 발주자, 설계 및 감리업자와의 대화, 계약서의 이해 역시 큰 산이다. 이러한 과정이 모두 현지어 또는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어 능력이 부족한 중소업체 전문기술자 및 영업직 요원들은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유무형의 투자를 통해 키워진 인재는 역량을 갖춘 뒤 대기업 등으로 유출되기 일쑤다.

■47%가 ‘하도급 진출’

정보통신산업연구원이 지난해 하반기 발표한 ‘정보통신공사업 해외 진출 실태조사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는 이러한 문제들이 고스란히 노정됐다.

연구원이 해외 진출 경험이 있거나 또는 계획 중인 정보통신공사업체 1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중 진출을 진행 중인 기업이 54.5%로 가장 많았고, 22.8%는 현재는 중단한 상태라고 밝혔다. 18.8%는 진출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으며, 향후 계획이 없다는 기업도 4.0%나 됐다.

이들의 해외 진출 이유는 ‘국내 시장 경쟁 격화로 해외 판로 개척 필요’가 36.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사의 기술력, 사업관리능력 등 경쟁력 확보로 해외 시장 도전'(26.2%)이 뒤를 이었다. ‘진출 대상국의 시장성’(14.8%), ‘대기업과의 동반 진출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12.3%)이라는 응답도 있었다.

2020년 해외 수주 실적과 관련한 물음에는, 실적이 없다는 답변이 48.5%로 가장 많았으며 10억 미만이 24.8%로 뒤를 이었다. 규모가 커질수록 업체수도 줄어들어 △10~100억 미만(17.8%) △100~300억 미만(4.0%) △300~1000억 미만(3.0%) 순이었고, 1000억 이상 응답도 2.0%를 차지했다.

[출처=KICI]
[출처=KICI]

발주처로는 국내기업의 하도급이 46.5%로 가장 많았다. 현지기업(32.7%), 현지정부(12.9%)가 그 뒤를 이었으며 국내 공공기관도 7.9%나 됐다.

재원 유형은 민간발주(40.6%)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 뒤는 발주국(31.7%), 국내 ODA(23.8%), 해외 ODA(4.0%) 순이었다.

주요 해외진출 국가로는 중국이 18.2%로 가장 많았고, 중동이 16.4%로 2위를 차지했다. 미국과 베트남, 필리핀이 각각 9.1%로 3위를 기록했으며, 일본과 아프리카가 각각 7.3%로 뒤를 이었다.

진출 공종으로는 정보보안설비(CCTV, 원격조정 및 자동제어, 정보시스템 관리 등)가 46.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망설비(WAN, LAN, 광케이블 등)가 29.5%를 기록해 두 번째로 많았으며 이동통신설비(10.5%), 구내통신설비(5.3%), 방송설비(3.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기타(5.3%) 응답에는 계측기, 소프트웨어정보개발, 통합배전솔루션, 전광판 설비 등도 있었다.

코로나19의 타격은 해외 진출에 심각한 걸림돌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 정도를 묻는 질문에 79.2%가 심각하다고 응답했으며 13.9%는 매우 심각, 5.9%는 다소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진출 차질의 원인으로는 발주국 입국 제한 조치(44.7%)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자재 및 장비 수급 애로(18.7%), 수출 물류 및 운송 애로(13.5%), 발주처의 사업 중단 또는 축소(10.6%) 등을 들었다.

[출처=KICI]
[출처=KICI]

■판로 확보, 네트워킹이 가장 큰 산

진출 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판로 확보와 규제 장벽 대응이었다.

응답 기업들의 25.5%가 진출 시 애로사항으로 ‘신규 바이어 개척 등 ’판로 확보’를 꼽았다. ‘현지 국가의 법, 규제 등 진입장벽’을 꼽는 업체들도 16.7%나 됐다. 진출국의 정보 부족‘(13.8%), ’자금 조달 어려움‘(11.7%), ’각종 보증 발급‘(11.3%), ’전문인력 부족‘(7.5%)도 큰 난관으로 파악됐다.

정보통신공사업체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을 묻는 질문에는 네트워크(38.6%), 금융(36.6%)이 가장 많았으며 정보제공(13.9%), 진출 서비스 및 마케팅(5.9%) 정책 및 법률(3.0%), 인력(2.0%) 순으로 답변했다.

참여 의향이 높은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22.8%)이 가장 많았으며, △특정 국가 진출 경험 보유 국내기업과의 멘토링 주선(19.8%) △국내 대기업과의 동반 진출 지원 확대(19.8%) △시장조사 및 진출 컨설팅(10.9%) △보증, 보험, 대출 등 금융지원(8.9%) △해외 시장 전문 인력 지원(5.9%) △바이어 초청 상담회 및 개별 초청(4.0%) △현지 투자 및 해외 지사화(4.0%) △현지 거점 공간 제공(4.0%) 등이 뒤를 이었다.

[출처=KICI]
[출처=KICI]

■정부‧협회 통한 국제 교류 필요

돌파구는 없을까. 정보통신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초기에는 자본력과 정보력이 풍부한 대기업(통신사, 건설사, SI사업자, 무역 상사 등)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에 진출하는 선단형 진출이 바람직하다.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에 해외시장 개척 자금 지원을 확대할 필요도 있다.

현재 정보통신산업연구원은 과기정통부의 지원을 받아 정보통신공사업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정부지원금 최대 3000만원 한도로 중소기업은 사업비의 30%, 중견기업 40%, 대기업은 5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여행 경비 지원 수준에 지나지 않는 지원금은 다수 업체의 사업비에 대한 갈증을 메꾸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출처=KICI]
[출처=KICI]

다양한 기관을 통해 이뤄지는 해외사업 인력 양성 교육이 대부분 제조업 위주의 교육이라 대부분 정보통신공사업의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 문제도 있어, 정부 주도로 정보통신공사업 특화 인력 양성 교육도 필요해 보인다.

정부 간 교류를 통해 발주처 초청 밋업 행사나 해외 전시회 개최, 멘토링 등 네트워킹 기회를 넓힐 필요도 있다.

해외 직무 교육(OJT)도 추진할 수 있다. 해외 유수의 정보통신공사협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재직자를 현지 업체에 파견해, 영업, 사업관리 등 현지 실무를 익히게 하는 것. 상대국 인력도 받아들여 국내 실무 전문가로 키운 후 현지 진출 시 네트워킹 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지 실무 전문가를 섭외해 국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단기 강의도 추진해봄 직하다.

현지 기업 및 협력 정부 공무원 중 한국계 종사자가 있다면 한국으로 초청해 특강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다.

중장기적인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주요 전략을 마련하고 해당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업 내부 역량강화도 동시에 수반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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