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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트, 온라인 게임 시뮬레이션 AI 기술 개발 나선다
지스트, 온라인 게임 시뮬레이션 AI 기술 개발 나선다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07.14 10: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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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사업에 선정 돼 3년간 연구비 30억5000만원 지원
지능형 NPC 제작, 온라인 게임 난이도 등 검증
(왼쪽부터) 홍진혁·김경중·김승준 교수
(왼쪽부터) 홍진혁·김경중·김승준 교수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의 융합기술 전문가들이 온라인 게임 시뮬레이션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나선다.

지스트와 홍익대학교, 소프트웨어(SW) 개발 전문 기업인 ㈜자이네스 소속 연구진으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은 AI 기술을 이용해 게임 플레이어와 다양한 게임 속 상황들을 자동으로 만들어 내는 게임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게임 시뮬레이션은 게임이 출시되기 전에 △게임이 잘 만들어졌는지 △난이도가 적절한지 △실제 사람들이 플레이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무기·아이템·캐릭터의 능력을 어느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좋을지 등 다양한 게임 요소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을 말한다.

지스트 융합기술학제학부에서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을 연구하는 김경중·홍진혁 교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술을 연구하는 김승준 교수가 이끄는 '게임 인공지능 연구센터'는 최근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4년까지 총 30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온라인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게임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제에서 개발하려고 하는 인공지능 기술과 이를 활용한 게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소개

연구팀은 △사람처럼 플레이하는 지능형 NPC(Non-Player Character) 제작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협력형 인공지능 에이전트 생성 △인공지능 기반 게임 콘텐츠 자동 생성 및 검증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게임 제작 및 업데이트 검증 시뮬레이터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게임을 출시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전에 게임을 테스트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주로 게임 개발자가 직접 플레이해보거나 소규모 게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는데, 이러한 테스트 과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해 소규모 게임회사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작업이다.

연구진이 개발할 게임 시뮬레이션 기술에서는 인공지능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사람이 플레이했을 때의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사람들이 플레이한 결과가 유사하다면,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사람들이 어떻게 플레이할지 사전에 알아볼 수 있다.

연구팀은 게임 인공지능 연구센터가 수행 중인 ‘인간중심 게임 인공지능 기초연구실(한국연구재단)’, ‘메타버스랩 지원사업(한국전파진흥협회 주관)’과도 연계해 △현실반영 게임 환경 생성 AI △자동차에서의 확장 현실(XR) 게임 △내추럴 UI 등 XR 게임 원천기술과 유관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스트가 미국 MIT(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와 진행 중인 공동 연구사업(GIST-MIT 공동연구사업)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보이는 사람의 행동 패턴, 상호작용(interaction) 패턴을 해석하기 위한 패브릭 UI 제작 등 협력 연구도 함께 추진된다.

연구과제 책임자로 게임 인공지능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김경중 교수는 “게임 제작과정에서 기획자와 개발자는 게임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많이 고민한다”며,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공지능을 게임 제작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게임 시뮬레이션 기획과 제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홍익대 게임학부 강신진·백철호 교수와 소프트웨어(SW) 개발 전문 기업 ㈜자이네스 등의 연구진이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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