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연구실 안전주간 개최

과기정통부

2022-11-20     최아름 기자
[출처=과기정통부]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연구실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연구실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연구실 안전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더 안전한 연구, 더 가치있는 결과’라는 주제로 시상식, 안전다짐 선서식, 안전 세미나, 모의 대피훈련, 안전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5일간 진행된다.

특히, 올해 행사는 정부의 코로나 일상회복 전환 방침에 따라 대면행사를 대폭 확대하고 온ㆍ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다.

행사 첫날인 21일에는 연구실 안전 유공 포상과 공모전 시상이 열린다. 개회식에서는 올해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에 대한 유공자 포상과 함께 공모전 등의 성적 우수자들에 대한 시상을 진행한다.

같은 날 안전다짐 선서식에서는 정부와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연구실 안전관리 구성원을 대표해 사고 예방 및 안전 실천을 다짐한다.

아울러, 연구실 안전법, 연구실 안전 사업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연구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시간도 함께 마련된다.

22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연구자 및 안전 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가 열린다. 특히 수도권(건국대), 충청권(한국기계연구원), 영남권(대구경북과학기술원), 호남권(원광대) 등 4개 권역별 주요 대학ㆍ연구기관에서는 안전 세미나, 모의 대피훈련,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연구실 안전주간을 통해 ‘더 안전한 연구, 더 가치있는 결과’에 대한 공감과 실천 분위기가 확산되고, 안전이 최우선시 되는 연구문화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