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대학생 대상 웹소설 공모전 진행

9편 선정…상금 총 4500만원
카카오페이지 데뷔 지원

2022-12-02     서유덕 기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무료 웹소설 자유연재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에서 ‘스테이지 대학생 웹소설 공모전 2022’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9편의 수상작을 선정, 카카오페이지 정식 데뷔 및 총 4500만원의 상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스테이지는 카카오페이지 정식 연재 데뷔를 위한 창작자들의 무대로, 신인·기성 작가 누구나 자유로이 집필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에 바로 데뷔할 수 있는 ‘페이지GO’와 데뷔 전에도 심사를 통해 매달 원고료를 지급받는 ‘스테이지ON’ 등 작가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창작자 생태계 확장에 노력하고 있다.

스테이지에서 운영하는 공모전과 작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9월 론칭 이후 현재까지 약 140명의 작가가 데뷔 또는 작품 집필을 위한 지원을 받았다. 그 중 약 50여명이 카카오페이지 정식 연재 작가로 배출됐다.

이번에 진행되는 ‘스테이지 대학생 웹소설 공모전 2022’는 Z세대 신진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으며, 경험이나 취업 전 스펙 쌓기를 위한 공모전이 아닌, 실제 웹소설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상작 9편에는 총 45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모두 카카오페이지 정식 연재가 보장된다. 수상 장르는 판타지·현대판타지·무협에서 4작품, 로맨스·로맨스판타지·BL에서 4작품, 자유장르에서 1작품이다. 지원작은 스테이지에서 공개 연재하게 되는 만큼, 심사위원 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함께 공개되며 실시간 독자 반응도 확인 가능하다.

접수 기간은 오는 27일부터 내년 2월 13일까지로, 최종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3월 28일에 발표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접수일 기준 국내 대학(원) 재학과 휴학생이며, 미성년자나 작가 개인이 아닌 출판사, 매니지먼트 등 법인은 응모 불가하다.

공모 부문은 △판타지 △현대판타지 △무협 △로맨스 △로맨스판타지 △BL △자유(추리·미스테리·스릴러·SF·공포·드라마)이며, 복수의 작품도 응모 가능하다. 회차당 분량은 공백 포함 4500자 내외로 모집 장르별 필수 연재·완결 예상 분량이 상이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응모가 시작되는 27일부터는 심사 기준과 FAQ 추가 공개 및 스테이지 문의 접수처가 운영될 예정이다.

스테이지 대학생 웹소설 공모전 2022. [자료=카카오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