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위한 'SRT 모바일 케어 서비스' 시행

휴대폰으로 쉽게 승무원 호출

2021-12-28     김연균 기자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SRT를 승차한 교통약자도 쉽게 승무원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SRT 운영사인 SR(대표 이종국)이 선보인 ‘교통약자 모바일 케어 서비스’는 교통약자 고객이 전화발권을 하는 경우 전송받는 문자메시지에도 SRT앱과 동일하게 승무원 호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승차권 확인에 꼭 필요한 정보로만 구성해 시각장애인 고객이 휴대폰에 내장된 TTS(문자→음성) 기능으로 쉽게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게 했으며, 전문용어를 쉬운말로 순화해 듣기 편하게 했다.

SR은 2016년 12월 SRT 개통에 맞춰 철도운영기관 최초로 앱에서 승무원 호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2018년에는 전화발권 서비스를 도입해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만 65세 이상 경로, 국가유공자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센터(1800-1472)에서 전화로 승차권을 발권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통약자 모바일 케어 서비스’ 출시로 앱 사용이 어려운 교통약자 고객도 열차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휴대전화로 손쉽게 승무원에게 호출 메시지를 보내고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