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활성화로 조합원의 안정적 경영 뒷받침

정보통신공제조합
이재식 이사장 공약으로 제시
'신용평가 3050' 전략 수립
내년말 조합원 절반이 이용

2022-02-20     최아름 기자
정보통신공제조합이 신용평가 활성화를 위한 '신용평가 3050' 전략을 수립하고 조합원의 안정적인 경영을 전폭 지원할 방침이다. 사진은 15일 열린 제34회 정보통신공제조합 정기총회 기념 촬영 모습.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정보통신공제조합이 신용평가제도 활성화를 통해 조합원의 안정적 경영을 뒷받침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용평가는 조합원의 재무·비재무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정확한 신용상태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가치를 면밀하게 분석해 산출된 신용평가 등급은 보증 및 융자거래 시 보증한도와 보증수수료 요율, 융자한도 등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신용평가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연대보증인을 세우지 않더라도 조합과의 보증 및 융자거래가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조합원은 연대보증에 따른 부담을 덜고 예측 불가능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보증서 발급 시 추가 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며(고액보증은 제외), 신용평가 등급과 한도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이에 이재식 이사장은 지난해 취임 후 신용평가제도 활성화로 연대보증인의 피해를 예방하는 것을 핵심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조합은 지난해 '신용평가 3050'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구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신용평가 약정률은 '신용평가 3050' 시행 전인 지난해 3월 25일 기준 12.9%에서 12월 31일 기준 33.2%까지 큰 폭으로 늘었다.

'신용평가 3050' 전략은 신용평가 이용률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오는 2023년까지 신용평가약정 비율을 50%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내년 말에는 조합원의 절반 이상이 신용평가제도를 이용해 조합과 보증 및 융자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