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싱가포르 QEP와 MOU

양자기술 연구개발 협력

2022-06-14     차종환 기자
첸 츄한 NUS 부사장(왼쪽 세번째)과 오상호 키사이트 남아시아 지역 영업 디렉터(오른쪽 세번째)가 MoU를 맺었다. [사진=키사이트]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싱가포르 양자 엔지니어링 프로그램(QEP)과 양자 기술 관련 연구 개발과 교육을 가속화하기 위한 MOU에 서명했다.

QEP는 양자 기술 연구 및 생태계 구축 지원을 목표로 2018년 싱가포르 국립연구재단(NRF)이 시작했으며 싱가포르 국립대학(NUS)이 주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양자 컴퓨팅, 양자 통신 및 보안, 양자 센싱 등 실제 사용이 기대되고 있는 양자 파운드리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첨단 측정 장비, 큐비트 제어 솔루션 및 정밀 계측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확장성 있는 모듈식 양자 제어 시스템을 제공해, 연구원들이 양자 컴퓨팅과 기타 양자 디바이스의 강력한 장점을 활용해 차세대 시스템을 엔지니어링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번 MOU에 따라 QEP와 키사이트는 확장성 있고 현실성 있는 양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과 양자 장비 패키지 개발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또한 QEP에 참여하는 연구원들이 다양한 키사이트 소프트웨어 설계 도구와 고급 테스트 및 측정 장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Quantum Joint Innovation Accelerator’라는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연구원들은 신청 절차를 거쳐 자신의 실험실에서 키사이트 측정 도구를 평가할 수 있고, 싱가포르 키사이트 시설에 있는 장비에 접근할 수도 있다.

오상호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남아시아 총괄 디렉터는 “첨단 측정 및 양자 엔지니어링 기술과 관련한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양자 테스트 솔루션으로 QEP를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자 생태계가 성장을 이어가면서 키사이트는 양자 기술의 연구와 개발, 교육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