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우체국에서 은행 업무 가능

국민·신한·우리·하나와 업무협약
별도 수수료 없이 입·출금 등 서비스 이용 가능

2022-06-16     박남수 기자
우체국-4대은행-금융결제원 업무위탁 추진 MOU가 16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려 올 11월부터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고객도 전국 2,500개 우체국에서 별도 수수료 없이 입·출금, 조회 및 ATM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왼쪽부터 이원덕 우리은행장, 이재근 국민은행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 김소영 부위원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은행연합회 이호형 전무이사. [사진=우정사업본부]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오는 11월부터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고객도 전국 2500개 우체국에서 별도 수수료 없이 입·출금, 조회 및 ATM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손승현)는 시중은행의 점포폐쇄에 따른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이용 편리성 제고를 위해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과 우체국 금융망 공동이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제휴은행(기업, 산업, 씨티, 전북은행)을 포함해 시중 8개 은행 고객들은 해당 은행 창구에서와 같이 별도의 수수료 없이 전국 우체국에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돼 국민의 오프라인 금융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우정사업본부와 시중은행은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서비스 제공지역을 전국으로 합의하고, 우체국 통장과 시중은행 통장 모두 사용 가능한 통합 리더기를 올해 10월까지 전국 우체국에 보급하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해왔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시중은행의 점포폐쇄에 따른 고령층 등 취약층 배려를 위해 우체국이 명실상부한 금융서비스 허브 기관 역할을 수행하겠다.”라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정부 또는 민간기관 등과 협력해 시너지가 발휘할 수 있는 서비스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