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KISTI, 지식정보 공유 '맞손'

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 업무협약

2022-06-30     박광하 기자
국회도서관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국가지식정보의 공유로 미래 환경에 대응하는 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국회도서관]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재수)은 최근 KISTI 대전 본원 국제회의실에서 국가지식정보의 공유로 미래 환경에 대응하는 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국가지식정보와 과학기술 데이터 공유 및 공동 활용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과 콘텐츠 구축 협력 △국가차원의 오픈액세스 확산 활동 협력 △국가지식공유, 국가전략, 디지털 전환 관련 공동연구 협력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개관 70주년을 맞이한 국회도서관과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KISTI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데이터 미래 환경 조성을 위한 상호간의 업무 개발 및 활용에 관한 협력을 도모, 양 기관의 100주년을 향한 새로운 도전에 협조하기로 했다.

국회도서관은 국가 미래전략 수립에 필요한 국가어젠다, 국가전략보고서 등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국가전략정보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입법 활동 지원은 물론 국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입법관련통계서비스 포털, 의정정보 포털, 지식공유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국회도서관은 지금까지 해왔던 서비스들을 고도화해서 '국가전략정보'제공을 통해 국가 미래전략 설계를 위한 입법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과학기술인프라에 강점을 지닌 KISTI와 국내외 입법동향과 데이터 구축에 강점을 가진 국회도서관이 만난 이번 협약식이 100주년을 향한 양 기관의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