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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3사 CEO “기술인력 양성 지원 등 제도 개선 필요”
조선 3사 CEO “기술인력 양성 지원 등 제도 개선 필요”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8.19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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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와 간담회 진행
선수금환급보증 한도 상향 요청
한국조선해양 등 조선 3사 최고경영자가 업계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을 정부에 전달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한국조선해양 등 조선 3사 최고경영자가 업계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을 정부에 전달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국내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 최고경영자가 모였다.

이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조선 업계의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 조선업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수주물량 확대에도 불구하고 인력부족은 심화되고 있어 인력의 적기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부에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사업 및 외국인 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또한 최근 선가상승에 따른 금융권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 상향, 국산 기술을 적용한 조선기자재의 실선 적용 확대 등도 요청했다.

아울러 국내 조선 3사는 올해 2340억원을 투자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전환 기술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스마트 야드,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한 시설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조선업계가 세계경쟁력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적극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정부도 인력확충, 기술개발, 생태계 조성 등 3대 분야의 정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조선업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인력 확충 △설계·엔니지어링 등 전문인력 양성 △외국인력 도입 제도개선 등 종합적인 인력 확충계획을 수립 할 예정이다.

정부와 업계가 기술개발을 통해 LNG 운반선·추진선 등 저탄소선박 및 주력선종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및 자율운항 선박 시장을 선제적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미래 잠재력이 큰 사업영역도 지원도 병행한다.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조선소 및 기자재업체까지 생산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 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아울러 수주물량 이행을 위한 금융애로 해소 등 중소조선사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기자재 기업의 설계‧R&D 역량 등 기술경쟁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 장관은 “기본방향에 따라 조만간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현재의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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