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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공유의 가치를 높이는 배려
[기자수첩]공유의 가치를 높이는 배려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2.08.29 20: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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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불과 얼마전만 해도 사물의 객체에 대한 소유가 강조되던 때가 있었다. 그것이 재산의 일부로 불리우기도 했고, 보여주기 위한 장식품처럼 보여지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조금씩 바뀌고 있는 듯 하다. 소유의 개념이 공유로, 자산의 개념이 서비스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변화는 쉽게 감지할 수 있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한 대의 자동차를 소유하면 소유한 그 자동차만 사용할 수 있지만 공유하면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자동차를 소유하기만 해도 돈이 나가는 아이템인 건 모두 알고 있을 것.

소유에 따른 세금과 보험료 부담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리고 주기적인 점검도 필수이지 않은가.

그러나 서비스형 모빌리티로 불리는 ‘MaaS’는 다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자동차를 통째로 빌릴수도 있고, 필요한 만큼 사용하다가 대중교통과 섞어서 사용할 수 도 있다.

MaaS는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아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와 최적의 요금으로 고객을 모신다. 단순한 길 안내부터 차량 호출 및 예약, 결제까지 가능하며,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도 다양하다. 택시, 버스, 공유차량, 공유자전거, 전동 킥보드까지 말이다.

한편 MaaS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 영역이기도 하다.

각종 교통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MaaS는 지방자치단체에게 훌륭한 복지 정책의 수단이다.

먼저 실시간 교통 상황에 따라 교통수단을 알려주기 때문에 차량 정체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한 교통량 감소는 대기질을 좋게 만들고, 교통사고를 줄여준다. 차량을 소유하지 않다보니 주차 공간 부족 문제도 일부 해소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해 민간 IT 기업들도 MaaS를 새로운 먹거리로 삼고 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MaaS는 필연적으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수다.

중앙 및 지방정부, 기존 대중교통 운영 주체, 플랫폼 구축 및 운영자, 공유차량 공급사업자 등 서로 다른 이해가 충돌할 여지가 있는 것이다.

교통수단이라는 큰 틀안에서 움직여야 할 MaaS 시스템이 각자가 추구하는 공공성 혹은 수익성만 고집하다보면 결국은 승자없는 전쟁만 이어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 부담으로 남게 될 수도 있다.

MaaS는 도시화와 인구 과밀, 그리고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평가된다.

쾌적한 도시 환경 속에서 공유의 가치가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한 때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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