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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데이터·AI 기반 행정 본격화…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제공
서울시, 데이터·AI 기반 행정 본격화…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제공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2.09.26 2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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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
예측형 행정 서비스 구현
정책 대상자 미리 파악·안내
방문·서류 없이 신청·접수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앞으로 청년수당 같은 시민 지원 정책의 대상이 되는 경우 카카오톡으로 미리 안내받고, 서류·방문 없이 신청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특별시는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예측형 행정으로 시민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올해 3월부터 자체 실무협의(TF)팀을 구성, 6차 회의와 7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 방향, 선결과제 및 고려사항, 기술 동향, 서비스 대상·범위, 중앙정부 추진현황 등을 논의했다.

디지털 플랫폼 서울은 서울시 각 분야별로 산재된 행정정보를 연결하는 통합관리체계다. 축적된 행정·민간데이터에 AI 기술을 더해 대상자별로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먼저 파악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안내해준다. 이용자가 사전에 등록한 관심정보에 대한 단순 알림 서비스에서 한 단계 진화한 방식이다. 분야별, 기관 간 데이터 연계를 통해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방문·서류 없는 민원 처리도 가능해진다.

디지털 플랫폼 서울 비전 및 서비스 체계. [자료=서울시]
디지털 플랫폼 서울 비전 및 서비스 체계. [자료=서울시]

디지털 플랫폼 서울의 주요 서비스는 △한 곳에서 서울의 모든 정보를 통합 제공 △한 곳에서 모든 민원·공공서비스 해결 △한 곳에서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알아서 제공 등 세 가지다. 

먼저, 시민이 원하는 모든 공공정보와 서비스를 위해 분야별 행정정보를 연계하고, AI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검색 서비스를 구현한다. 맞춤정보를 지도기반으로 표출하고 시각·음성 검색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관 간 서류 데이터 연계, 비대면자격확인·개인맞춤형정보 등 행정정보의 디지털 전환으로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최소화하며, 카카오톡 기반 서울시 대표 채팅로봇 ‘서울톡’으로 안내·상담·신청·결과를 시민에게 제공해 시민 정보 접근성을 확보한다.

민간·행정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먼저 파악하고, 서울시의 모든 보조금과 공공서비스를 시가 알아서 신청 가능 서비스의 알람을 발송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챙겨주는 맞춤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는 우선 내년부터 청년정책 관련 통합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청년몽땅정보통’에 디지털 플랫폼 서울을 시범 적용한다.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민간데이터 등 다양한 플랫폼 간 데이터를 수집·연계·결합해 맞춤형 청년정책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시는 청년 등 특화분야에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교육, 복지, 교통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ISP)을 수립한다. 현행 시스템을 분석하고 서비스(안) 설계와 단계별 이행계획,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 정보화 전략계획(ISP) 수립 사업예산을 올해 추경예산으로 확보, 10월부터 6개월간 추진한다.

단, 데이터 공유와 표준화, 개인정보 수집·활용을 위한 법 개선 등에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단계적 이행안(로드맵)’과 연계해 협력체계를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가 다수 존재하지만 청년 등 서울시가 우선적으로 추진 가능한 특화 분야부터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우선 발굴해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며 “서울시의 다양한 분야의 행정정보를 통합해 시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발 및 지원 구조를 마련, 디지털 플랫폼 서울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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