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km 노선, 172억 투입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세종~공주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개발사업이 국토교통부 심의를 통과했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행복도시권 대중교통 체계가 개선되고,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청남도, 세종특별자치시, 공주시는 세종~공주 광역 BRT 사업 추진 개발계획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5조제5항에 따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심의를 통과한 개발계획에 따르면 세종~공주 광역 BRT 노선의 총 길이는 18.5km이며 사업비는 17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주요 노선은 ‘세종시 한별동~세종충남대병원~정부세종청사~국도36호(서세종 IC)~공주 신관초교~번영1로~신관 중앙교차로~공주종합버스터미널’이며, 12개 지점(24개소)의 정류장을 경유할 계획이다.
개발계획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이르면 오는 11월 실시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주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내년까지 실시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2024년도 상반기에는 정류장 설치, 도로 확포장 등 공사에 착수하고, 2025년 하반기 BRT를 운행할 예정이다.
세종~공주 광역 BRT 노선은 BRT 전용차로 비율이 97%에 달해 기존에 세종과 공주 간 운행중인 기존 노선 버스 대비 통행속도는 19.8km/h에서 27.9km/h로 8.1km/h가 빨라지고, 이동시간도 기존 57분에서 39분으로 약 20분 가량 줄어들어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게 된다.
출퇴근시간에는 배차간격을 8분 이내로 계획하고, 첨단기능과 편리성을 갖춘 정류장을 설치해 이용객의 편리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임락 행복청 차장은 “세종~공주 간 교통수요는 매년 증가해 왔지만, 운행시간 및 배차간격 등의 문제로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며 “세종~공주 광역 BRT가 기존 승용차 중심 교통체계에서 탈피해 광역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더 나아가 충청권의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7개 충청권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는 2016년부터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교통협의회’를 구성·운영해 공주, 청주, 조치원 등 3개 노선에 대한 행복도시권 광역 BRT 개발계획(안)을 2021년에 수립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종~조치원, 세종~청주 광역 BRT 노선에 대해서도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