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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정보화가 효자다
중기, 정보화가 효자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4.10.25 11:01
  • 호수 113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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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증대·생산성 향상 '기쁨 두배'
정부는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솔루션개발 비용의 절반을 부담하고 전문인력 양성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춰 '소기업네트워크 사업(정보통신부)`과 '3만 중소기업 IT화(산업자원부)`을 추진해 왔다.

정부는 특히 솔루션 개발비용을 지원하는 대신 고가의 솔루션을 사지 않아도 작은 기업들이 저가에 빌려 쓸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소 영업장에서도 정보화 접근이 쉽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산업자원부는 올해부터 2008년까지 5년간 100만개의 중소기업 정보화를 위해 각종 솔루션 개발비용의 적극적인 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마련, 대기업과의 협업체제 구축 등을 비롯해 각종 세제지원과 해외진출 기반 등의 간접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두 중소기업의 사례를 통해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 사업성과를 살펴본다.


등산용 의류와 신발 등을 생산하는 'K2 코리아'는 최근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IT정보화를 추진한 이후 놀랄만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160명의 직원에 120여종의 등산의류 등을 만드는 'K2 코리아'는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여가생활이 활성화되면서 매출은 크게 증가했지만 수작업에 의존하는 매장관리 시스템때문에 신속한 재고관리 등이 이뤄지지 않아 밤샘작업을 계속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문제해결은 '정보화' 밖에 없다고 판단한 회사는 지난해 4월 IT를 통한 정보화시스템을 도입을 적극 검토했으나 만만찮은 비용과 전문인력이라는 부담이 앞을 가로막고 있었다. 이 문제를 돌파토록 했던 동력은 정부가 개발을 지원하는 ASP정보화 구축사업이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ASP를 기반으로 한 ERP시스템을 도입하고, 물류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스토리지 시스템인 DAS과 함께 고정고객관리를 위한 CRM 등도 추가로 들여왔다.

생산·자재·상품·판매·인사·회계 등의 업무가 인터넷을 활용한 시스템으로 구현되면서 모든 프로세스가 표준화되는 기반을 다지게 된 것이다.

이로써 'K2 코리아'는 본사와 매장, 영업사원이 PC와 개인휴대단말기(PDA) 등을 통해 어디서나 업무시스템 접속이 가능해졌으며, 물건판매와 동시에 재고현황이 파악되는 등의 획기적인 관리효율화가 이뤄졌다. 본격적인 정보화가 이뤄지면서 1년만에 생산성이 34.9%가 증가했으며, 매장도 종래 55개에서 95개로 169%가 늘었다.

경기도 안양의 자동차 정비업체 '큰마당 정비센터'는 빌려쓰는 방식의 '렌트IT' 로 고객관리에 성공, 불황을 이겨낸 사례.

직원 3명에 연간 매출액이 9억6000만원 규모인 `큰마당`은 정비를 마친 고객에게 이상 유무에 대한 안내메시지를 보냈으며 각종 행사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와 DM을 통해 발송하면서 고객들의 신뢰감을 쌓아갔다.

회계관리 기능을 활용해 매입 처리와 외상판매금 관리 등을 쉽게 해결해 경영효율성도 높아졌다.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정보관리와 정확한 경영관리는 비로소 매출이 눈에 띄게 신장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고객의 90%가 단골이 되는 안정적인 마케팅을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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