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40조5,115억원, 순이익 7조518억원을 달성해 지난 2000년 기록했던 연간 사상최대 순이익 6조145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이 같은 2002년 실적은 전년 매출 32조3,804억원, 영업이익 2조2,953억원 보다 매출은 25%, 영업이익은 216% 성장한 것이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반도체 12조8,053억원, 정보통신 12조3,906억원, 디지털 미디어 9조9,459억원이며, 생활가전은 3조7,063억원이다. 영업이익은 반도체 3조8,174억원, 정보통신 2조9,823억원, 디지털미디어 3,852억원, 생활가전 1,286억원을 나타냈다.
특히 휴대폰이 속한 정보통신 부문은 전년대비 37%의 매출성장율과 117%의 영업이익 성장율을 기록하면서 명실상부한 새로운 효자종목으로 부상했다.
또한, 메모리 부문은 타 경쟁사가 적자에 시달리는 가운데서도 차별화된 포트폴리오와 원가경쟁력으로 경이로운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경쟁사 대비 고가 특화 제품의 비중의 확대와 플래시 메모리 시장의 지속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회사를 일약 세계 2위의 종합 반도체 회사로 도약 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한가지 주목되는 사항은 2002년 세계 유수 기업들이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경영위기 속에 경영성과가 부진했던 것에 반해 삼성전자는 연간 매출 40조원과 분기 매출 10조원을 달성하면서 이익구조 뿐만이 재무구조 측면에서도 세계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2002년 재무사항을 보면 차입금은 전년도 대비 1조782억원이 감소했고 순차입 비율이 2001년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선 이래 지속 개선돼 연말 -24%를 기록했다. 자기자본 비율은 전년도 70%에서 71%로 좋아졌고 ROE는 17%에서 25%로 8%가 개선돼 세계적 우량기업의 재무구조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02년 분기별 매출실적
'02 1Q 2Q 3Q 4Q 계
디지털미디어 2.67(27%) 2.44(24%) 2.37(24%) 2.47(23%) 9.9조(24.5%)
디지털어플라이언스 0.92(9%) 1.07(11%) 0.78(8%) 0.94(9%) 3.7조(9.1%)
디바이스솔루션 2.97(30%) 3.24(33%) 3.10(31%) 3.50(33%) 12.8조(31.6%)
텔레커뮤니케이션 2.97(30%) 2.77(28%) 3.26(33%) 3.41(32%) 12.4조(30.6%)
기타 0.43(4%) 0.42(4%) 0.41(4%) 0.40(3%) 1.7조(4.2%)
계 9.93 9.94 9.92 10.72 40.5조
◆부문별 매출 비중('98~02년)
98년 99년 00년 01년 02년
디지털미디어 25.0% 24.4% 27.4% 29.3% 24.5%
디지털어플라이언스 8.5% 8.4% 8.1% 9.6% 9.1%
디바이스솔루션 35.3% 35.3% 37.6% 27.4% 31.6%
텔레커뮤니케이션 25.6% 25.3% 22.2% 27.8% 30.6%
기타 5.6% 6.6% 4.7% 5.9% 4.2%
매출 20.08조 26.12조 34.28조 32.38조 40.5조
순익 0.31조 3.17조 6.01조 2.95조 7.05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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