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이석채)는 스마트폰으로 지하철 5678호선의 각종 운용시설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20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KT는 도시철도공사에 6500여 대의 쇼옴니아(SPH-M8400)단말기를 지급하고 지하철 유지관리시스템 UTIMS(Urban Transit Infrastructure Maintenance System)을 쇼옴니아에서 구현해 지하철의 안전운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UTIMS 구축 전 도시철도공사는 열차 운행에 필요한 각종 시설을 현장에서 수동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사무실에 들어와 기록하고 분석해야 하는 불편함으로 인해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쇼옴니아폰을 통해 지하철 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점검보수 결과 입력, 고장신고·접수, 지시 및 조회 등의 업무처리와 분석이 실시간으로 이뤄짐으로써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이고 승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도시철도공사 측은 밝혔다.
KT의 쇼옴니아는 세계 최초의 3W(WCDMA, WiFi, Wibro) 스마트폰으로서 현재 커피전문점, 공공장소 등 무선 인터넷 수요가 많은 지역에 구축된 KT의 전국 1만 3000여 개 WiFi존(네스팟존)과 서울 및 수도권 19개 시 등 SHOW WIBRO 커버리지에서 무선인터넷을 데이터 패킷 요금에 대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KT 이상훈 기업고객부문장(사장)은 “KT의 기업FMC는 기업의 통신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결재/보고 등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며 “이번 도시철도공사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