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6 (금)
디지털 활주로...항공기 안전 이,착륙 이상무
디지털 활주로...항공기 안전 이,착륙 이상무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07.20 13:28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공사 종류와 구성
- 항공, 항만 통신설비공사


항공·항만통신 설비의 내용
항공·항만통신 설비는 △무지향표식(NDB) △전방향표식(VOR)설비 △거리측정(DME)설비 △계기착륙(ILS)설비 △로란 및 레이다(ASED·ASR·MSR)설비 △전술항행(TACAN)설비 △위성항행(CNS·ATM)설비 △항공운항정보(FIS)설비 △공항이용안내시스템(KIOSK)설비 △이동지역관리시스템(MAMS)설비 △종합정보 통신시스템 설비 △일반공중통신시스템 설비 △통신자동화시스템 설비 △통합경비보안시스템 설비 △해안무선(VTS 및 해안지역 각종 통신시설)설비 등을 포함한다.

무지향표식(NDB)
현재 대부분의 공항에서 항공기의 항행, 특히 착륙을 위해 사용되는 시설로는 △정밀 진입용 시설인 계기착륙장치(ILS)와 △비정밀진입용 시설인 초단파 전방향식 무선표지(VOR) △거리측정장치(DME) △전술 항법장치(TACAN) △무지향성 무선표지(NDB) 등이 있다.

이중 계기착륙장치(ILS)는 기상조건이 나쁠 때 전파를 이용, 항공기의 진입방향과 강하의 경로를 지시해 안전하게 착륙시키는 시설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무선 착륙지원 시설의 국제표준을 설정하고 있는데 그 성능에 따라 '카테고리 1'에서 '카데고리 3'까지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카테고리 3'에 따르면 항공기가 활주로면에서 육안에 의지하지 않고 계기 착륙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인천 국제공항만이 '카테고리 3'의 자동착륙 성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국내 지방공항들은 시설이 구비돼 있지 않아 기준에 못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조종사는 수신장치로 지상의 ILS 시설이 발사하는 전파를 받아 항공기의 진입 방향과 강하, 착륙 코스를 지시받고 그에 따라 항공기를 조정, 강하하면 정확하게 활주로에 착륙할 수 있게 된다.

ILS의 지상 설비로는 △진입 방향을 지시하기 위한 로컬라이저 △강하 경로를 지시하기 위한 클라이드 패스△ 진입 코스상의 특정지점 상공을 지시하기 위한 마커 등이 있다.

로컬라이저는 진입 중의 항공기에 대해 활주로의 방향을 지시하는 전파를 발사하게 된다. 이 전파는 두 개의 다른 주파수로 변조돼 코스의 중심 선상에서는 양 주파수의 크기가 대등해진다. 이 때 조종석에서 수신되는 신호가 좌측이 강하면 좌측으로 우측이 강하면 우측으로 치우쳐 있음을 알게 된다.

로컬라이저 외에 항공기 진입시 활주로에 대한 강하 각도가 적정한지를 지시하는 전파를 발사하는 글라이드 패스도 있다. 마커는 활주로 끝으로부터 1,000여m 지점에 설치돼 있는 내측표시, 3,500m와 7,000m에 설치돼 있는 외측 무선 위치표시 3개로 구성돼 있다.

이 시설들에서는 지상으로부터 마커 비컨(Maker Beacon)이라는 진입코스의 수직방향으로 발사시켜 항공기의 수신기가 이를 수신하면 램프가 켜지고 동시에 전파의 변조음을 들을 수 있게 돼 있다. 따라서 항공기가 진입 코스의 어느 지점을 통과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위성항행시스템 CNS·ATM
위성항행시스템은 기존의 음성통신을 데이터로 처리하고 아날로그 기술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통신을 가능케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항행안전을 향상시키고 직선 이·착륙을 실현시킴으로써 통신불능지역을 없앤다는 게 위성항행시스템이 지향하는 목표다.

위성항행시스템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추진하는 새로운 항행지원시스템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2000년대의 급증하는 항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입됐으며 공항 및 공역의 혼잡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ATM은 항공기의 전체적인 운항기간 동안 야기되는 안전문제의 처리와 능률적인 기동을 지원하기 위해 탑재시스템(Air Part)과 지상시스템(Ground System)으로 구성된다.

□ 탑재시스템 = 지상시스템과 상호 연계돼 항공기에 개별적으로 탑재되며 항공전자장비와 운항관리시스템(FMS), 위치제어기능을 위한 항법시스템, 항공기 충돌방지시스템(TCAS) 등을 말한다. 공대공(Air to Air), 공대지(Air to Ground) 데이터링크시스템들이 이를 지원한다.

□ 지상시스템(Ground System) = 지상시스템은 공대공(Air to Air), 공대지(Air to Ground) 데이터 통신망을 통해 항공기에 대한 정보를 수신한다. 수신된 정보를 계산하고 의사결정을 한 다음 적절한 명령을 지대공 통신링크를 통해 항공기에 송출한다.

즉 지상시스템은 비행계획과 비행위치와의 편차 확인을 통해 분리기준을 확보하고 시간과 공간을 적절히 분리해 항공기의 운항순서와 통과시간을 결정하는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최적인 운항경로를 항공기에 명령한다.

이를 세분화하면 항공교통업무(ATS), 항공교통흐름관리(AFTM), 공역관리(ASM)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항공교통업무는 교통관제(ATC), 비행정보(FIS), 수색 및 구조(AL) 등을 포함한다.

o ATC : 항공기 운항지역에서 항공기간의 충돌과 항공기와 장애물간의 충돌을 사전에 예방시켜 줌과 동시에 항공기들의 운항 상태를 촉진시키고 항공교통의 질서를 유지시켜 준다.

o FIS : 안전하고 능률적인 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o AL : 구조 및 수색작업이 요구되는 항공기가 있을 때 이를 관련기관에 통보하고 구조 및 수색작업을 지원한다.

o ATFM : 항공 교통이 혼잡하거나 혼잡이 예상될 때 최적의 운항소 통제를 유지하며 ATC의 효율적인 목적 달성과 공역 및 공항지역의 수용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고 항공기의 운행지연시간을 최소화시켜 준다.

o ASM : 주어진 공역내에서 항공기의 운항시간을 배분하고 항공기간의 적절한 간격분리를 통해 제한된 공역을 최대한으로 활용코자 ATFM과 함께 ATC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된다.



공항이용안내시스템(KIOSK)설비
공항이용안내시스템(KIOSK)은 공항의 전반적인 소개를 비롯, 시설안내, 입·출국 시설 및 절차, 전화 안내 및 연결, 운항스케줄, 날씨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해당 국가의 관광, 인터넷을 통한 항공사와 호텔 예약, 각국 통화에 대한 환율정보, 세계 취항국가 및 도시정보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로란 및 레이다(ASED·ASR·MSR)설비
로란(LORAN)은 무선 원거리 항행 원조시설 또는 그 방식을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해 대전 중 북대서양이나 북태평양에서 폭격기나 수송기의 유도에 실용화됐다.

1쌍의 로란 송신국(한쪽을 주국, 다른 쪽을 종국이라 함)에서 발신되는 동일 반송용 주파수의 펄스파를 수신하고, 2개의 국에서 오는 펄스파의 시간차를 측정해서 처음부터 주어진 로란 차트나 로란 테이블의 데이터와 맞추어 보면 1쌍의 송신국에 대한 위치선을 얻게 된다. 다음에 다른 송신국을 선택하고, 같은 방법으로 또 다른 하나의 위치선을 구하여 먼저의 위치선과 교차시키면 항공기 또는 선박의 현재 위치를 알 수가 있다.

로란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레이더는 항로감시레이더(ARSR), 공항감시레이더(ASR/MSSR), 공항지상감시레이더(ASDE) 등으로 구분된다.



ILS 및 MAMS 설비
□ 계기착륙(ILS)설비 = 활주로에 접근하는 항공기에게 전자적 무선신호를 발사, 안전한 착륙정보를 제공하는 설비를 말한다.

□ 이동지역관리시스템(MAMS)설비 = 항공기 이동지역내의 시설물과 항공기 운항지원 차량·장비·인원 등 이동지역의 모든 사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을 말한다.



종합정보통신시스템 설비
종합정보통신시스템(IICS : Intergrated Information & Communication System)은 공항에 항공기가 이·착륙하기 위한 공중과 지상의 상태, 이동 정보, 탑승객을 포함한 항공편 정보, 수하물 정보, 각종 보안 관련 조치, 기상, 환경 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IICS는 공항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크고 작은 88개의 목적시스템들이 39개의 패키지로 나뉘어 구축되고 있다. 이 39개의 패키지화된 시스템을 하부시스템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각각의 하부시스템들은 목적에 맞게 상호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된다.

39개의 하부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주요 정보는 공항의 모니터링, 통제, 조정, 의사결정 등을 위해 활용되며 이들 정보를 근간으로 통합된 시스템이 IICS이다.




통합경비보안시스템 설비
통합경비보안시스템( ISS : Intergrated Security System)은 공항의 운영 편의와 최적의 보안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비상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조치해 공항의 안전을 도모하는 기능을 한다.

ISS는 공항의 불법침입, 위해 행위, 각종 위험환경으로부터 공항시설을 보호하고 여객, 화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통해 공항을 출입하는 이용자와 공항 종사자들에게 최적의 보안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된다.

IIS는 주로 공항의 외곽 울타리, 여객터미널, 복합교통센터 등에 구축된다. IIS는 △공항 외곽 및 부대시설의 불법침입을 자동 감시하는 침입자 감시 시스템 △공항 곳곳의 이상 상황을 원격감시하는 CCTV 시스템 △중요 장소 및 출입시설에 대해 비인가자 및 차량의 출입을 통제하는 출입통제시스템 △경비통신시스템 및 경고방송시스템 등과 이들 시스템을 통합 제어하는 중앙통제센터로 구성된다. 이들 각 시스템은 종합정보통신시스템과 연동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