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가 민간개방 2개월 만에 아파트 관리비 집행과 관련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은 공공부문에서만 사용하던 나라장터를 지난 10월 1일부터 민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아파트 관리비 집행과 관련한 비리와 입주민 간 갈등 등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조달청에 따르면 개방 2개월 만에 300여개 민간아파트 단지가 나라장터를 이용하기 위한 등록을 마쳤고 18건의 전자입찰이 진행됐다.
전자입찰 내역을 보면 도서, 가구, 복사기, 태극기 등 물품구매는 물론, 엘리베이터 설치 공사, 위탁관리업자 선정 용역, 화재보험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2건의 사업은 그 규모가 1억 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은 입찰이 완료된 총 12건을 분석한 결과, 지역제한이나 특정규격으로 공고한 일부 입찰을 제외하고 6건은 5개사 이상에서 투찰했으며 위탁업체를 선정하는 2건은 10개사 이상이 참여해 실질적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이용사례를 보면, 17년간 한 업체가 독점적으로 위탁·관리하던 서울 우성그린아파트의 경우 새로운 위탁관리업체를 선정하고 연간 600만 원의 관리비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대전의 버드내아파트는 화재수신기 교체 공사에서 3000만 원, 신동아아파트는 청소-소독업체 선정에 연간 700만원을 각각 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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