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9 (수)
전정봉의 21세기 마케팅 교실 - 사이버 마케팅특징과 효과
전정봉의 21세기 마케팅 교실 - 사이버 마케팅특징과 효과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9.22 09:51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능동적행동 유발
전자상거래와 함께 발전




사이버(cyber)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복잡한 시스템의 통제를 연구하는 과학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상적인 의미로서는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이 만나는 장소로서 비물리적이고 추상적인 장소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사이버 마케팅이란 '온라인 네트워크와 컴퓨터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 방식의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 목적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이버 마케팅이 전통적인 마케팅에 비하여 가시적으로 명확한 장점을 갖지 못한다면 단순히 또 하나의 매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마케팅은 미래의 새로운 경제체제로 이행하고자 하는 기업조직이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항을 근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오늘날 선두에서 달리고있는 많은 기업들은 이미 이러한 사이버 마케팅의 여러 특징들을 운영 활용하고 있다. 그 특징들로는
첫째, 마케팅 비용의 절감과 함께 소비자의 능동적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카탈로그 안내책자와 같은 것들을 전자화시킴으로서 프린트 비용 및 포장비용, 저장 및 운반비용 등을 줄일 수 있다. 고객이 직접 상품정보를 꺼내봄으로서 사무처리 비용이 생략된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갱신함으로써 추가정보에 따른 제반비용이 절감되고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얼마든지 정보를 무한정 제공해 줄 수 있다. 또 고객별 정보를 개별화하는데 따르는 비용도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거의 무시될 수 있는 수준이다.
두 번째로는 소비자로 하여금 즉각적으로 문제해결을 도와준다.
사이버 마케팅은 마케팅 과정의 여러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함으로써 마케팅 처리과정에 따른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예컨대 마케팅 자료를 프린트하는 경우만 하더라도 거의 동시에 온라인 상에 띄울 수 있으며, 고객은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지 않고도 전자적으로 직접 필요정보를 꺼내 볼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소비자로 하여금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켜 준다. 사이버 마케팅은 소비자들 스스로가 구매과정을 통제함으로써 그 자체로 또 하나의 구매방법을 제공해 주는 셈이다. 고객의 소비행동이 발달할수록 자기 스스로 컬러, 디자인, 지불방법 등을 선택 입력함으로써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상호 작용 방식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사이버마케팅은 상호 작용방식으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정보욕구가 왕성하고 분석적 소비 행태인 고객에게 대단히 고무적이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원 할 때마다 즉시 탐색하여 이용 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정보의 탐색 기회를 무한히 제공해준다
다섯째로는 진정한 글로벌 소비자를 탄생하게 하는 것인데 사실 사이버 마케팅은 물리적인 개념이 없다. 온라인 네트워크는 한 순간에 지구촌 마을을 형성시키기 때문에 국가간 무역거래에 어려움을 주었던 시장장벽과 거리장벽을 제거시켜 준다.
여섯 번째로는 모든 소비자를 온라인 상에서 평등하게 한다는 것이다. 사이버마케팅은 인적 장벽을 뛰어넘어 정보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한다. 온라인에 접근하는 고객의 차별적 요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왜냐하면 직접 볼 수 없으므로 온라인 상에서 일일이 묻고 답하기 전에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끝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쇼핑을 할 수 있게 한다. 사이버 마케팅은 항상 깨어있다. 일년 내내 쉼없이 고객의 문의에 응대하고 주문을 접수하고 있으니 항상 영업중인 것이다.
최근에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의 보편화를 통해서 상당히 발전을 하고 있다.
사이버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직접 마케팅, 인적 판매 등을 완전히 대체한다기 보다는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모두 득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을 하여 나 갈 것으로 본다.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힘입어서 사이버 마케팅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여 브로드캐스트(broadcast)에서 퍼스날캐스트(personalcast)로 빠르게 변화를 할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새로운 소비자 행동을 낳아서 정착이 될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4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