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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F vs LGT- 규제지속 한목소리, 대응전략 '따로따로'
KTF vs LGT- 규제지속 한목소리, 대응전략 '따로따로'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6.16 10:01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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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F- 수익중심 초점 점유율 기준 매출액에 맞춰야
LGT- 가입자기반 아직 미흡 최소 2년 더 규제필요


공정거래위원회가 7월1일부터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이 50%이상 올라가도 문제가 없다고 밝힌 가운데 경쟁사업자인 KTF와 LG텔레콤이 상이한 대응전략을 내놓고 있어 이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TF는 레버뉴(수익)를 강력하게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반면 LG텔레콤은 시장 점유율 제한시기를 더 연장해야 한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양사가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 50% 제한을 놓고 상이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은 ID사가 처한 처지에 서로 다른데 기인하고 있다.
KTF는 12일 현재 941만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데 SK텔레콤이 시장 점유율 제한에 묶여 있는 동안인 지난 3월과 4월에는 월 평균 20만명여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했으나 5월부터는 50만여명정도를 모집하고 있다 이같은 추세라면 이르면 7월중에 1000만 가입자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KTF는 1000만 돌파를 하반기 중반으로 늦추기로 했다. 이는 이동전화 시장이 포화상태에 들어선 것도 있지만 정부의 비대칭규제(차별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1000만 가입자를 돌파하게 되면 시장의 40%가까이 육박하게 돼 SK텔레콤과 동일하게 차별규제 대상이 될 것으로 판단, 하반기부터 CDMA2000-1X로 가입자 전환을 시도하는 한편 순익중심의 경영으로 회귀하기로 했다.
따라서 KTF는 공정위 SK텔레콤의 지분제한을 해제하기로 하자 시장 점유율은 의미가 없다며 매출에 대비 점유율을 50%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한 관계자는 "공정이의 조건부 승인은 SK텔레콤의 경쟁력 자체를 50%로 낮추라는 요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KTF는 행정기관이 내린 어떤 조치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제기할 수 있는 소송인 '부작위 위법확인 소송'을 제기할 것을 검토 중이다.
반면 LG텔레콤은 SK텔레콤의 시장 점유율 제한은 최소 2년 최대 5년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시장에서 3위 사업자로 선발사업자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 시간동안 가입자 기준으로 대등한 수준을 만들겠다는 판단이다.
LG는 2세대 이동전화 가입자의 대량 확보가 3세대인 IMT-2000에서는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란 계산을 가지고 있어 가입자 확보가 우선 과제이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 LG텔레콤에게 중요한 변수는 순익보다는 가입자 기반이라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LG텔레콤 관계자는 "공정한 경쟁구도가 정착되고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최소 2년정도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은 50% 미만으로 제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양사간 입장이 판이하게 다름에 따라 향후 펼쳐질 경쟁상황에도 다소간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KTF는 수익중심으로 가입자 관리로 들어가면서 적정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전략을 펼치는 반면 LG텔레콤은 적극적인 가입자 유치 활동을 계속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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