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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정봉의 21세기 마케팅 교실-
전정봉의 21세기 마케팅 교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6.16 09:53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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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KMRI경영컨설팅연구소 소장 전정봉 교수



IT산업의 성패는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기술만 가지고 있으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나름대로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가만히 앉아서 기술력을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것은 '감 떨어지길 기다리며 하늘 쳐다보고 있는' 격이다.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한 기업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즉 기술 개발에 매진하는 만큼,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상품가치를 높이려는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에도 힘을 쏟아 왔다는 말이다.
이와 관련 본지에서는 IT기업의 마케팅 기법에 대한 올바른 좌표를 제시하기 위해 이번 호부터 전정봉 교수의 '경영 마케팅 교실'을 마련했다.
전 교수의 생동감 넘치는 경영 마케팅 강의는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묘안을 짜내는데 기본 지침이 될 것이다.

"환경이 변하면 마케팅도 변해야"

기업은 어떠한 경우에도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환경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 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 취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태도는 다른 사람이 생각지도 못한 시점에서 미리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에워싼 환경이 자신에게 좀더 유리하게 전개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도 전략이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그 차선의 방법으로 변화의 흐름을 남보다 앞서 읽어내고 이에 대비를 강구함으로써 환경을 거스르기보다는 편승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21세기가 시작된 이 시점에도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감을 잡지 못한 채 과거에만 안주하려고 하고 있어 안타깝다.
그들은 한결같이 "변화를 읽고 변화에 따라서 함께 변해야 한다"고 소리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소리만 높지, 실지로 행동함에 있어서는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더 안타깝다는 말을 하게 된다.
기업이 환경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으려면 변화를 항상 읽고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주와 CEO들이 환경변화에 보다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말로서만 아닌 실질적인 변화에 관심을...
경영자가 이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관리자들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사실 이 문제는 관심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것이다. 변하는 환경 요소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변화 그 자체를 미리 발견하고, 수집·분석해 이것을 마케팅 정보로 가공하여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배포함으로써 적기에 대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기업 내에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환경감지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 환경 변화를 잘 이용하여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예는 참으로 많다.
환경의 변화는 보슬비에 속옷 적시듯이 찾아와 지금까지 한 기업이 누려왔던 모든 기득권을 무효화시키면서 시장질서를 재편성하기도 한다. 변화는 기업에게 위협적이면서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앞서 반드시 마케팅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마케팅 환경 변화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돼 연구 분석을 해야 하는데, 중요한 변화는 통제 불가능한 사회환경의 변화다. 왜냐하면 그 변화의 사회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이다. 사회환경의 변화는 시장의 변화를 의미하며 수요와 소비패턴의 변화를 이끌기도 한다.
우리가 끊임없는 변화 속에 있으면서도 그것을 실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변화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은 사회환경변화를 중심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그 해법을 찾고자 무수히 많은 노력을 하는 것이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환경변화의 흐름을 다시 한 번 관찰해 보면 더 컨 시장기회를 발견할 수 있기에 그 변화의 방향을 △첫째, 인구증가와 고령화 △둘째, 소득 증가와 소비의 고급화 △셋째 고학력 사회와 소비자 주체화 △셋째, 고학력 사회와 소비자 주체화 △넷째, 도시화의 이동사회화 △다섯째, 가족구성의 변화와 핵가족화 △여섯째, 첨단 기술의 보편화 △일곱째, 세계시장의 통합화 와 같은 7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KMRI경영컨설팅연구소 소장 전정봉 교수

약력
서울대학교 학사
미국 워싱턴 주립대 경영학 석사
펜실베니아 주립대 경영학 박사
현 KAIST교수
현 한국마케팅학술연구소(KMRI) 소장

경력
KBS 라디오 프로그램 '경제 레이더'
BBS 불교방송의 '전정봉 교수의 열린 경제'
춘천 MBC-TV의 '전정봉 교수의 기업 탐구' 진행


저서
「기업성장과 마케팅 전략」
「시장조사와 마케팅 전략」
「경쟁시대의 기업성장 조건」
「이 시대의 작은 거인들」
「알짜기업 따로 있다」
「21세기 전략적 마케팅 기획」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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