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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 품은 철도통신…1조1000억 시장 열린다
LTE 품은 철도통신…1조1000억 시장 열린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8.01.11 17: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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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까지 전 노선 LTE-R 구축

지상·차상 장치 단계별 교체·개량

향후 재난망 연계·IoT로 원격관리
2027년까지 총 1조1000억원이 투입된 LTE-R 구축사업이 국내 전 철도노선에 적용된다.[사진=SK텔레콤]
2027년까지 총 1조1000억원이 투입된 LTE-R 구축사업이 국내 전 철도노선에 적용된다.[사진=SK텔레콤]

현재 음성통신 위주의 통신시스템(VHF, TRS)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철도통신시스템이 앞으로는 고속·대용량 정보전송이 가능한 4세대 통신기술인 LTE를 적용한 철도통신시스템(LTE-R)으로 새롭게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는 국가 R&D를 통해 개발한 LTE-R의 검증을 완료하고, 일반·고속철도 전 노선에 설치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 1조1000억원을 투입하는 ‘LTE-R 구축계획’을 10일 수립했다.

철도통신은 안전하고 원활한 철도운영을 위한 철도종사자(관제사, 기관사, 승무원, 작업자 등) 간 의사소통 시스템이다.

현재 일반철도는 1969년에 최초 도입된 VHF 방식의 통신시스템을 주로 사용 중이며, 고속철도(KTX)는 TRS 방식의 통신시스템을 2004년부터 미국으로부터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VHF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통화품질이 낮고 통신이 단절되는 음영지역이 존재하는 등 일부 구간에서 안정적인 통신운영이 제한되고, 일반철도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철도 차량은 VHF와 TRS를 혼용해 사용하면서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첨단화·지능화된 철도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통합공공망 주파수(700㎒ 대역)를 배정받아 LTE-R을 개발했다. LTE를 기반으로 고속으로 이동하는 철도특성에 맞게 중앙제어장치, 지상장치(안테나), 차상장치(기관사용 단말기), 휴대용 단말기(승무원 및 작업자용)로 구성된다.

철도의 네트워크 특성을 고려해 노선 간 연계운행이 가능하도록 지상장치의 연차별 구축에 맞춰서 차상장치를 LTE-R로 개량한다는 방침이다. 모든 노선이 LTE-R로 구축되기 전까지는 VHF·TRS 구간의 운행을 위해 VHF·TRS 차상장치를 존치시키고, 지상이 완료되면 제거하는 방식이다.

LTE-R은 최근 경강선(원주~강릉)에서 검증을 완료, 본격적으로 확대 설치를 추진한다.

2018년 이후 개통되는 신규 노선과 개량시기가 도래하는 기존 노선에 총 1조1000억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일반·고속철도의 모든 노선을 LTE-R로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향후 철도통신시스템이 LTE-R로 통합돼 노선 간 연계운행이 용이해지는 한편, 약 1500억원의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연계해 철도사고 등 재난상황발생 시 재난통신망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 철도통신시스템은 통신강국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음성통신만 가능한 수준에 머물러 왔다”며 “고속에서 대용량 정보전송이 가능한 LTE-R이 구축됨에 따라 무선기반 열차제어 등 첨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철도안전 향상과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최근 발표한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 계획’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의 도입도 적극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관제사의 실수에 의한 사고 방지를 위해 철도관제설비를 고도화하고, 철도시설을 원격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IoT 기반의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총 3961억원을 투입해 역사 내 승강설비 확충, 방음벽 설치, 통로박스 확장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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