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기획] 스마티시티 구축은 현재진행형… 4차산업혁명 핵심동력 각광
[기획] 스마티시티 구축은 현재진행형… 4차산업혁명 핵심동력 각광
  • 박광하 기자
  • 승인 2019.05.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화 등 숙제 남아있어

전세계 국가와 글로벌 기업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변화, 교통·에너지 등 환경문제 해결과 동시에 차세대 경제성장을 이끌 동력으로 스마트시티에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지능형 인프라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플랫폼 내 연결이 양방향 통신으로 극대화되는 특성을 지닌다. 이에 스마트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기능이 요구된다.

우리 정부는 스마티시티를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력으로 설정하고 기술개발과 관련산업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개념적 이해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과 같은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친환경 생태계로 구성된 도시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스마트시티 플랫폼은 시민을 포함한 도시, 스마트헬스, 스마트교통 등 다양한 서비스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빅데이터로 구성된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형 인프라의 거대한 네트워크 구조를 갖는 플랫폼으로 폭넓게 이해되고 있다. 아울러 ISO, IEC, ITU 등 국제표준화 기구에서 스마트시티 표준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현재 다양한 개념이 통용되고 있다.

ISO나 IEC에서는 스마트시티를 도시의 계획, 개발, 관리 및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위해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공간정보통합과 같은 최신 정보기술이 적용되는 신개념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ITU는 시민의 삶의 질, 도시운영 및 서비스 효율성,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ICT 기술 등의 수단을 사용하는 혁신적인 도시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문화적 측면에서 현재와 미래 세대 요구의 충족을 보장하는 도시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는 스마트도시법에서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설, 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해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보고 있다.

 

■어떻게 성장했나

ITU 및 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2050년에는 세계 인구의 약 70%가 도시에 거주하여 도시인구 증가 및 도시문제 발생에 따른 스마트시티 수요는 급속한 확산 추세다.

또한 도시화 가속화에 따른 대기 및 수질오염, 에너지 소비 등 환경문제와 교통 체증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한 지속가능한 도시문제 해결방안으로 스마트시티가 대두돼, ICT를 중심으로 산업간 융·복합 기술을 활용하여 확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와 같은 지능형 인프라의 발달로 빅데이터 수집, 활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신성장동력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스마트카, 스마트그리드, 스마트홈, 스마트헬스, 스마트미디어, 스마트금융 등과 같은 ICT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융·복합 형태 중 한 분야다.

도시설계, 친환경 인프라, ICT 등이 통합된 융복합 특성을 가진 스마트시티는 비즈니스와 지식을 공유한 상호 연계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스마트시티는 기존 도시와 교통체증, 범죄발생 등 도시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방식이 적용된다. 기존에 구축된 도시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장기적인 대규모 재원투자를 통한 인력확대나 물리적 기반시설 추가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반면에 스마트시티는 필요한 정보를 수집·활용하고 이를 통한 효율성 극대화로 문제 해결에 나선다.

인구 증가 등으로 교통이 혼잡해지면 기존 도시는 도로를 확장하거나 신규도로를 건설하지만, 스마트시티는 교통혼잡도 정보를 분석해 우회방법을 안내하거나 실시간 교통량에 맞춰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해결한다.

범죄율이 증가하면 기존 도시의 경우 경찰 인력을 늘리거나 투입 지역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데 반해 스마트시티는 CCTV로 범죄 발생을 파악해 경찰인력을 즉시 투입시키는 방식이다.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

마이크로소프트, IBM, 구글, Cisco 등 글로벌기업은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도시의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개발·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에너지 및 수도, 빌딩, 기반시설 및 도시계획, 교통, 공공 안전, 관광 및 문화, 교육 분야의 스마트시티 솔루션 개발·제공하고 있다.

IBM은 IT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시스코 등과 협력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문제 예측으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에너지 효율 솔루션 등 제공 중이다.

스마트시티는 서비스간 호환, 데이터 공유를 통한 서비스 가치 극대화 및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 수용, 이기종 기기간 연동을 위해 △지능형 IoT 플랫폼 △데이터 공유 플랫폼 △5G의 대규모 IoT(Massive IoT)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네트워크 기능 가상화(SDN·NFV)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 △사이버물리시스템(CPS) △차세대 위치정보(Geo-Location) 등 초연결 네트워크 관련 핵심기술이 필요하다.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은 국토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중앙부처에서 인프라 및 도시조성과 함께 IoT, ICT, 빅데이터 및 자율주행차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핵심기술 개발과 동시에 실증사업을 실시 중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관련 표준을 마련한 바 있다. 이어 최근 7개사 제품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인증을 받음에 따라 표준 통합플랫폼의 지자체 보급을 본격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7개 통합플랫폼은 기본기능, 연계 서비스 상호 연동 기능 및 통합 기능 등 총 40개의 시험항목을 모두 통과했다.

 

■시장 전망 및 국내외 동향

스마트시티 시장은 향후 10~20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발전하는 분야로, 스마트시티 산업관련 시장규모는 2020년 1조4000억~1조500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아시아는 인구 100만명 이상의 도시가 2025년 309개로 스마트도시 경쟁의 최대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돼, 개도국 스마트시장이 관련 산업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2014년 스마트시티 산업 시장규모는 약 3조6000억원으로 추정되며 2020년에 이르면 150조원 이상의 규모를 갖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세계 국가들은 도시혁신의 새로운 모델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선진국은 도시인프라에 정보통신 기반시설 연결로 집합적 지식을 극대화하는 도시로 신흥국은 교통, 통신 등 도시 인프라 구축과 안전, 치안 등 도시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부에서 지난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유시티법, 현행 스마트도시법)’ 제정 이후 1·2차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ICT인프라 기술을 중심으로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국토부는 스마트도시법에 근거해 방범, 방재, 교통 등 지자체가 시행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행안부에서 CCTV 관제센터 구축 및 U-기반 공공서비스와 지역기반 U-서비스를 지원하고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로 구성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2003년부터 2020년까지 3541억원을 투입하여 첨단도시 구축을 추진 중이다.

또한 지난 2016년 세종, 동탄, 판교, 평택고덕 등 신도시에 특화형 실증 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 2020년까지 스마트 주차시스템, 스마트가로등, 제로에너지 빌딩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증단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선정해 세계적 수준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실현하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방침이다.

 

■앞으로 뭘 준비하나

KEIT는 스마트시티 전략 구축을 위한 중앙부처와 지자체 조직 간 연계·협력 강화를 통한 체계적인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정확한 도시문제 진단과 함께 스마트시티 플랫폼의 지역 간 횡적 연계 추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구축 초기부터 기술·표준로드맵을 가지고 민, 관 및 시민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정보공유 및 소통을 통한 대응활동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공공 서비스 정보를 오픈 데이터로 제공하여 민간 이니셔티브와 비즈니즈 모델 기반 구축에 기여하고 효율적인 솔루션과 일자리 창출 선순환으로 유도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를 위해 시민 체감도가 높은 당면한 지역문제 해결 향상을 위한 서비스 발굴 및 시민의 참여 향상을 위한 스마트시티 사업의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봤다.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의 성장촉진을 위한 스마트시티의 성공적인 구축, 운영·관리를 위한 표준에 근간을 둔 기술적용과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고도 말했다. 공통기술과 요소기술 관련 표준화 플랫폼 구축 및 오픈데이터 활용을 통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의 횡적 통합·연계를 고려한 표준기반을 설계하라는 것이다.

아울러 인터페이스 표준, 호환가능한 스마트시티 정보모델 표준 및 보안표준 개발과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기술 개발사업과 연계된 표준개발 및 국제 표준화 반영추진을 병행할 것을 제안했다.

끝으로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은 개도국 대상 새로운 수출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관련 기술의 신뢰성 확보로 시장선점을 위한 국가표준·국제표준화 추진을 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글로벌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글로벌 스마트시티에 호환 가능한 한국형 스마트시티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확산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