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 산업, 수출 성장 견인
지난해 콘텐츠산업 매출액과 수출액이 각각 5.2%, 8.4% 증가해 나쁘지 않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29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119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간(2014~2018) 연평균 5.8%씩 꾸준히 성장했다. 이는 지난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고 지난 5년간(2013~2017) 전 산업 매출액이 연평균 3.3%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다. 특히 음악(11.9%), 지식정보(9.7%), 만화(7.0%)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매이션 사업은 유일하게 전년 대비 1.9%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1조485억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9조1761억원), 광고(17조2187억원), 지식정보(16조5030억원), 게임(13조9335억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7억4000만 달러 증가한 약 95억5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산업 등이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은 여전히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66.9%) 성장을 견인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3억9161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7억3334만 달러), 지식정보(6억4410만 달러), 음악(5억6417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14년~’18년) 연평균 16.0%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