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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팩토리 전용망주체 따라 주파수 공급 달리해야”
“스마트팩토리 전용망주체 따라 주파수 공급 달리해야”
  • 김연균 기자
  • 승인 2019.11.20 15: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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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생산공장 도입 활발
중기, 문서 디지털화 수준

와이파이 등 비면허 주파수
저비용에도 보안 우려 여전

 

대기업들은 계열사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태블릿 PC를 이용해 공장 내 공작기계의 가동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대기업들은 계열사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태블릿 PC를 이용해 공장 내 공작기계의 가동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스마트팩토리 확산 방안 모색

스마트팩토리의 기초 인프라 역할을 하는 전용망 도입 비용이 중소기업에는 1차적 진입장벽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용망 사업 주체에 따라 주파수 대역과 공급 방식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김희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5G 버티컬 서비스 시장 동향과 주파수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팩토리와 연계된 5G 전용망의 설치 및 서비스 발굴 등이 기존 통신사업자(MNO) 및 대기업 공장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중소기업 대상의 소규모 전용망 등에 대한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내다봤다.

 

■대기업 통합플랫폼 구축 활발

현재 국내에서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통합플랫폼을 개발하는 추세다.

포스코의 철강공정 특화 플랫폼인 ‘포스프레임’, 삼성 SDS의 범용 팩토리 플랫폼인 ‘넥스플랜트’, SK C&C의 범용 팩토리 플랫폼 ‘스칼라’ 등이 대표적인 통합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SK C&C는 2016년 1월 대만 폭스콘 그룹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해 폭스콘과 조인트벤처를 설립한 바 있으며 그 외 국내 대기업 플랫폼의 경우 해당 기업의 국내외 생산 공장을 중심으로 도입이 추진 중이다.

국내 통신사업자 역시 자사 계열사의 자체개발 플랫폼 도입 혹은 국내 대기업의 전용망(Private Network) 구축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그룹 계열사인 SK하이닉스 이천 생산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전용망 구축 사업을 시행 중이며, 공장 내 생산설비 유연화를 지원하고 있다.

LGU+는 LG전자, LG CNS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5G 전용망 구축 및 서비스 개발에 투자 중이며, KT 또한 현대중공업에 도입된 기존 LTE 기반 전용망의 5G 고도화 등을 추진 중이다.

 

■중소기업 도입 실적은 저조

이에 반해 대기업과 연관되지 않은 중소기업은 해당 기업이 위치한 산단을 중심으로 자동화를 추진하는 경우가 있으며 개별 기업의 디지털화 수준, 제품의 가격 조건 등이 도입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비율은 상당히 저조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 발표에 따르면 소기업 기준 1.9%, 중기업 기준 14.1%이며, 도입 수준 역시 대다수의 분야에서 컴퓨터를 도입한 문서 디지털화 등 기초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김희천 연구원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설비도입과 관련한 애로사항 중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비용 문제”라며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해서는 인프라 역할을 하는 무선 통신망 도입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용망을 구축하지 않고 와이파이 등 비면허 주파수 기술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방안도 고려대상이지만 비용은 절감할 수 있으나 보안상의 우려가 여전히 존재하기에 투자유인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사업 주체별 공급 대안 제시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통한 국내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용망 사업 주체에 따른 주파수 대역과 공급 방식 대안도 제시했다.

기존 통신사업자가 전용망 사업의 주체가 될 경우, 기존 인프라의 활용 등을 통해 커버리지 확보가 용이하며 서비스 확산 속도 면에서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28㎓ 대역 등 초고대역 주파수는 스마트팩토리 등과 같은 전용망에 더 적합한 전파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해당 대역의 인프라 확산을 일부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동통신 시장이 B2B 영역으로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기존 시장과는 서비스 공급자 측면에서 구조적인 차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망 구축에 따른 투자 효과 및 신규 사업자 진입을 통한 경쟁 촉진 등 시장 구조에 큰 변화가 생길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판단된다.

한편 기존 이통사를 제외한 전용망 사업자를 전용망 보급 주체로 삼을 경우, 신규 대역을 전용망 사업자에게 전용망 용도로 할당하는 방안이 적합하며 할당방식 역시 경매·심사할당 등 다양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해당 방식을 채택한다면 신규 망 구축과 더불어 해당 지역의 투자수요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지역에 특화된 망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서비스의 밀착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신규 망구축이 필요하므로 지역 중심의 시장을 기반으로 한 전용망 사업자의 사업성 확보 여부가 불확실할 수 있으며, 신규 투자에 따라 초기 서비스 비용이 다소 높게 책정될 수 있어 서비스의 초기 확산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건물주·공장주 등 실제 이용자를 전용망 사업 주체로 선정하는 방안도 있다. 실제 수요와 부합하는 구조의 전용망 구축이라는 장점도 있지만 개별 수요자가 구축한 개별 전용망 간의 구조가 상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향후 개별 전용망을 연결한 통합망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경우 일부 비효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전용망 통합 통해 효율성 창출

통신사업 및 관련 장비사업의 주요 수익원이 B2B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B2B 시장에서는 개별 수요자들의 특성에 맞춘 네트워크와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유연한 생산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주요한 부가가치로 평가받게 될 전망이다.

김희천 연구원은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통한 국내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5G를 기반으로 구축된 전용망 간의 통합을 통한 산업생산의 효율성 창출까지 염두해 둬야 한다”며 “초기 5G 전용망 확산의 속도, 지역 투자 활성화, 스마트팩토리 산업 현장과의 서비스 밀착도, 통신 및 연관시장의 경쟁 활성화 등의 주요한 세부 정책 목표 간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이에 최적화된 주파수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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