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한-아세안 2020년 2000억달러 교역...5G 등 신기술 상호협력
한-아세안 2020년 2000억달러 교역...5G 등 신기술 상호협력
  • 부산=최아름 기자
  • 승인 2019.11.29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공공행정혁신전시회 성료

문 대통령 “ODA 2배이상 확대”
5G·인공지능 등 기술발전 협력

국내 ICT 활용 공공혁신사례 전시
지케스 해양재난관리시스템 ‘주목’

지난 25~2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한국-동남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료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미래 30년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대행사로 한-아세안 공공행정 혁신 전시회, 2019 한-아세안CEO 서밋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25일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서 문재인 대통령(가운데)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문 대통령,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사진=청와대]

■“2020년 교역량 2000억달러 달성”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는 한-아세안 간 교류를 증진하고 상생 번영의 생태계를 조성키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으며, 논의의 성과로 공동의장 성명을 발표했다.

회의는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태국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공동으로 주재했으며,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이 참석했다.

아세안은 1967년 창립된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체로,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10개 회원국이 참가하고 있다.

아세안은 우리 무역의 핵심지역으로 부상 중이다. 1989년 대화관계를 수립한 이래, 지난 30년 간 교역규모가 82억달러에서 1600억달러로 20배 늘었고, 인적 교류도 10만 명에서 1100만 명으로 100배 넘게 늘어났다.

한국은 2009년(제주)과 2014년(부산) 두 차례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국내에서 열어, 이번이 세 번째 개최다.

문대통령은 '상생번영의 혁신 공동체'를 위해 △한-아세안 스타트업 파트너십 구축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 설립 △2022년까지 무상 공적개발원조(ODA) 규모 2배 이상 확대 등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은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다.

한-아세안은 2020년까지 한-아세안 교역량 목표인 2000억 달러를 달성을 위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의 활용을 포함, 규제 개선을 통해 상품 교역, 서비스 교역 및 투자 등에서 공동 번영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5G 기술, 인공지능, 은행업·금융 및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신산업 부문에서의 최신 기술 발전 협력을 위해 한-아세안 비즈니스협의회가 한-아세안 센터 및 아세안 기구들과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스마트 농업, 미래 환경 및 에너지, 미래 모빌리티와 스마트 라이프, 그리고 로봇 공학과 자동화, 바이오경제, 스마트 전자 및 가전, 차세대 자동차 등 혁신 산업 분야에서의 대한민국과 아세안 간 파트너십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를 실현하는 ‘한-아세안 표준화 공동연구센터’ 설립을 위해 시행될 공동 타당성 조사와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설립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공동 실무그룹 구성이 제안됐다.

 

지난 2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한-아세안 공공행정 혁신 전시회'에서 인도네시아 고위 관료가 지케스의 해양재난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2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한-아세안 공공행정 혁신 전시회'에서 인도네시아 고위 관료가 지케스의 해양재난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스마트부이 등 공공사례 아세안 관료 ‘관심’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대 행사로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5~27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한-아세안 공공행정 혁신전시회’를 열었다.

이번 한-아세안 공공행정 혁신전시회는 지난 2014년에 이어 두 번째 열린 행사로, 국내뿐 아니라 아세안(ASEAN) 10개국이 참여해 그간의 협력사례와 공공행정 혁신 사례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아세안 정상과 장관급 인사가 전시회를 참관해. 향후 참여기관들의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사업 발굴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전시회 전체 구성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축인 △사람 △평화 △상생의 이념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각국 기관 및 관람객의 니즈와 체험요소를 살린 전시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지식의 상호 공유 △참가국, 기관, 관람객들이 어우러지는 전시를 지향했다고 행정안전부는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정부 주요 부처와 부산시, 아세안 10개국,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이 참가했다.

전시관은 행정혁신관과 아세안관으로 구분돼 운영됐다.

행정혁신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우리 정부의 대표적인 행정 혁신 사례를 전시했다.

특히 지케스는 인공지능(AI)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과 스마트부이를 활용한 해양 재난재해 안전관리 시스템 등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인도네시아 장관급 인사가 부스를 방문해 설명을 듣는 등 아세안 정부인사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한국조폐공사는 신분확인용 전자주민증 및 응용기술을 선보였으며, 관세청은 AI를 활용한 위험물품 판독 엑스레이(X-Ray)를 전시했다.

부산시는 사물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교통 시스템을, KT는 5G 기술을 활용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소개했다.

아세안관에서는 △태국 정부의 온라인 비즈포털 △인도네시아의 민원 관리 플랫폼 △미얀마의 국민과 함께하는 발전정책 등 아세안 10개국의 행정혁신사례를 선보였다.

 

<공공행정 혁신 모범사례>

지케스의 해양 재난재해 안전관리 시스템인 '스마트에코 부이시스템'.

■시스템장애나 재난재해 AI로 예측

지케스는 해양 재난재해 안전관리 시스템인 '스마트에코 부이시스템'을 선보였다.

지케스는 △모니터링 렌탈서비스 △인공지능(AI) 모니터링 시스템 △로봇, 서버, 태양광시스템 등과 융합한 하이브리드 모니터링 △해양 재난재해 안전관리 시스템인 '스마트에코 부이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지케스는 납품과 유지보수로 이뤄지던 모니터링 사업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임대하고 월임대료를 받는 모니터링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지난 6월 민간주도형 전자정부 서비스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AI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상여부를 미리 예측해주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스템이 데이터센터의 장애를 파악 및 보고에 치중했다면, AI 모니터링은 장애 시점과 문제를 미리 예측해 알려준다.

또한 스마트에코 부이시스템은 태풍, 쓰나미, 해일, 지진, 방사능 유출 등 각종 위험 정보를 미리 수집해 AI모니터링 시스템과 융합해 바다의 재난재해를 예측한다. 네비웍스와 연계해 대형사고를 미연해 방지하도록 미리 교육하고 훈련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구축했다.

 

KT의 실시간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인 '기가 세이프 SOC' 시연 부스.

■광·무선센서로 저렴하게 시설관제

KT

KT는  실시간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인 '기가 세이프 SOC'를 선보였다.

기가 세이브 SOC는 저렴한 비용으로 시설물에 첨단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 상태정보를 관제하는 서비스다. 이상상황 발생 시 고객에서 신속히 알려 상화 대응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보수 및 보강 시점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실시간 IoT 센서 정보를 취합해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이벤트 알람 발생 시에는 자동 또는 수동으로 시설물 관리자 및 등록자에게 SMS를 전송한다. 수동 설정 시에는 관제 담당자가 이상상황 전파 여부를 우선 판단하게 된다.

또한 노후, 취약 시설물 계측 정보를 빅데이터 분석해 시설물의 보수, 보강 시점을 예측할 수 있다.

더불어 시설물 계측 데이터를 통계 분석해 센서값 변동, 이벤트 알람 등 정보를 월간 보고서로 제공한다.

광센서 및 무선센서를 사용해 기존 전기식 센싱 방식 대비 구축 및 운영비에서 50% 이상 비용이 절감되며 플랫폼 기반 통합 시설관리 및 실시간 원격점검으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의 위치추적발찌.

■차세대 전자장치 개발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은 내년 2월까지 현행의 전자발찌를 대체하는 차세대 전자 장치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더 작고 가볍게 개선해 생활 편의성을 높이고, 전자식 탈부착으로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쌍방향 범죄피해자 보호서비스를 구축해 기존 피해자 주거지 등에 한정된 접근차단 방식을 개선한다. 가해자가 일정거리 이내 근접 시 경보가 발생하도록 해 이동 중인 피해자도 24시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피해자에게는 스마트워치나 액세서리 형태의 보호장치가 제공된다.

또한 이달 서울 성동구와 은평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전국에 전자감독과 CCTV를 연계할 방침이다. 전자감독 대상자의 전자장치 훼손 등 비상상황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위치추적시스템과 광역자치단체별 CCTV 통합시스템을 연계해 범죄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또한 재범위험성이 높은 고위험군에 대해 주요 이동경로 확인 등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해 위험징후를 사전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집중 관제 시스템을 7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