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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 공공안전망 전파간섭 ‘수면 위’
700㎒ 공공안전망 전파간섭 ‘수면 위’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2.03 09: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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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철도·해상망
20㎒폭 주파수 공유

LTE-R 간섭 발생시
열차업무 마비 우려

'랜 셰어링' 등 회피기술
네트워크 설계에 반영 필요

700㎒를 사용하는 공공안전망의 전파간섭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공공안전망은 크게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 철도무선통신망(LTE-R), 해상무선통신망(LTE-M)으로 구분된다. 문제는 각 통신망들이 모두 700㎒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전파간섭을 해결할 뚜렷한 방안이 마련돼 있지 못한 데 있다.

이는 주파수 선정 과정에서 이미 예견된 문제다. 700㎒는 가장 효율이 좋은 ‘황금주파수’로 평가돼 가장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 대역이다. 2014년 주파수 할당 당시 방송, 이동통신이 지상파UHD 및 5G 상용화를 이유로 함께 700㎒ 할당에 뛰어들었다.

결국 700㎒는 잘게 쪼개져 재난안전용 대역은 불과 20㎒가 설정됐다. 재난망, 철도망, 해상망이 이 20㎒를 공유해야 하는 상황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 통신망은 연동 및 통합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PS-LTE가 재난상황 발생시 기능이 더 중요한 반면, LTE-R은 평소 역무원 간 음성통화, 데이터 통신 등에도 이용할 계획이라 타 통신망으로부터의 간섭이 자칫 업무 마비를 일으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해 LTE-R를 적용한 원주~강릉선에서 PS-LTE와 LTE-R 간 간섭이 발생한 바 있다. 향후 LTE-R을 무인 열차제어용으로도 사용할 것임을 감안하면 이러한 간섭 문제는 대형 열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간섭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기지국 간 충분한 이격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철도 노선을 따라 특정 장소에만 설치할 수 있는 LTE-R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기지국 설치에 제약이 덜한 PS-LTE를 LTE-R 간섭을 피해 구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평가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PS-LTE 1단계 사업 완료를 공표했다. 대전, 세종, 강원, 충청 등 중부권이 해당된다. 가장 많은 철도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인만큼 간섭 문제가 두드러질 공산이 크다.

하지만 1단계 사업에서 LTE-R과의 간섭을 고려한 망 구축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세금 낭비라는 지적이다. 애초에 철도선로 위치와 커버리지 등을 시뮬레이션해 PS-LTE를 간섭 없는 지역에 구축해야 했다는 설명이다. 현재로선 간섭이 발생할 경우 기지국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정부는 사후에 간섭회피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대표적인 간섭회피 기술인 ‘랜 셰어링(RAN Sharing)’ 기술은 이미 3GPP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기술이다. 무선망 중첩지역에서 간섭 해소를 위한 기지국 공유 방식과 끊김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무선 자원 할당, 망 설계 기준 등이 정의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구축된 통신망이 서로 간섭을 일으켜 오히려 안전에 위협이 된다면 존재 가치가 사라진다”며 “전파간섭을 최소화한 네트워크 설계와 신기술 도입을 적극 고려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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