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머나이소프트, 가톨릭평화방송 HD 통합 시스템 구축
제머나이소프트, 가톨릭평화방송 HD 통합 시스템 구축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5.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 운영업무 자동화
원스톱 워크플로우 실현
가톨릭평화방송 NPS 구동 화면.
가톨릭평화방송 NPS 구동 화면.

제머나이소프트는 가톨릭평화방송의 TV 제작 HD 전환에 따른 통합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국내 유일 가톨릭 방송국인 가톨릭평화방송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고 자유, 평등, 정의, 사랑을 바탕으로 한 인간의 행복 추구 및 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목표로 1989년에 설립됐다.

TV, 라디오, 신문, 보도 매체를 운영하고 있는 가톨릭평화방송은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고 있으며 촬영부터 컴퓨터 그래픽 작업, 편집 및 후반 작업 등 제작 전과정을 전담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체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관리하고 현업과 연계하기 위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 변화하는 TV 제작 환경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HD 제작 시스템 및 네트워크기반제작시스템(NPS)을 도입하기 위해 추진됐다.

NPS 간 연계 시스템 구축, 콘텐츠관리시스템(CMS) 및 NRCS(Newsroom Computer System) 도입, 네트워크 기반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 구축과 각 스튜디오의 HD 제작 시스템 설치, 부조정실 환경 정비 등 전반적인 제작 시스템을 HD 환경에 맞게 구현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가톨릭평화방송은 방송 콘텐츠 관리와 배포에 필요한 솔루션 보유, 적용 사례와 기술력 등 안정성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여러 솔루션을 검토했다.

그 결과, 이미 다수의 사이트에서 기술력과 성능이 입증된 제머나이소프트의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제머나이소프트의 미디어자산관리(MAM) 솔루션인 ‘에어리얼(Ariel)’을 기반으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구성하고, 보도 정보 솔루션인 ‘조디악(Zodiac)’을 통한 보도 정보 시스템, 방송업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한 것이다.

우선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NLE, 송출 관리 시스템 등 방송 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콘텐츠의 제작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방송 영상의 보관을 위한 아카이브와 온라인 배포까지 연계하도록 구축했다.

보도 정보 시스템은 뉴스 기획부터 취재, 편집과 뉴스 송출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했다. 뉴스 기획, 기사 관리, 기사 작성, 편성 관리, 내∙외신 관리 등 보도 정보 활용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다매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SNS, 방송 시스템, 콘텐츠 관리 시스템과도 연계했다.

방송 운영 업무의 자동화를 위한 방송 업무 관리 시스템은 제작 관리, 편성 관리, 운행 관리, 자료 관리, 저작권 관리, 통계 분석 영역까지 전반적인 방송 업무를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이를 통해 가톨릭평화방송은 방송 제작에서 편집, 전송까지 원스톱으로 연결되는 워크플로우를 구현, HD 시대에 적합한 방송 제작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이희원 가톨릭평화방송 기술감독은 “제머나이소프트의 미디어자산관리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다양한 기능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작업 효율이 개선됐고 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안정적인 방송 운영 시스템과 보도 정보 시스템까지 통일된 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시스템 장애시 정확하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뿐 아니라 기능 개선도 빠르고 쉽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