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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대상 규제 대폭 풀고 방송 M&A 활성화
미디어 대상 규제 대폭 풀고 방송 M&A 활성화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0.06.23 08: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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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전략위원회 개최
기관 협의체로 절차 간소화

유료방송 점유율 규제 폐지
2022년 수출액 16조 확대
사진설명: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사진설명: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정부가 국내 미디어 대상 규제를 대폭 완화해 미디어 시장규모를 2022년까지 10조원 규모로 키우기로 했다. 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역량센터 1000개소를 운영하고 실감콘텐츠 전문인력 7800여명을 육성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개최하고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 제2차 3D 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 제2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 등 5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정부는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디지털 미디어 강국’을 비전으로 2022년까지 국내 미디어 시장규모 10조원, 콘텐츠 수출액 134억2000만달러, 글로벌 플랫폼 기업 최소 5개를 목표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전략적 인수합병(M&A), 콘텐츠 투자 확대를 통해 빠른 속도로 국내·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반면, 국내 업계는 수직적 규제환경으로 인한 제약과 글로벌 미디어와의 불공정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는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플랫폼이 혁신해나갈 수 있도록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규제 폐지 △온라인 비디오물 자율 등급분류제 도입 △방송통신 분야 M&A 절차 간소화 등 미디어 플랫폼 규제를 과감히 완화한다.

또한 △1인 미디어 클러스터 조성 및 콘텐츠 공동창작공간 확충 △콘텐츠 제작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1조원 규모 문화콘텐츠 펀드 조성 △온라인 비디오물 제작비 세액공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한류를 이끌 대형·기획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콘텐츠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표준계약서 활용 확대 등 공정한 콘텐츠 제작·유통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방송통신 분야 M&A 시 과기정통부, 공정위, 방통위 간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했다. 협의체는 심사 진행상황 및 일정 등을 공유하고, 심사계획 사전공개, 사안별 사전동의 심사 간소화·효율화를 통해 심사기간 단축을 지원한다.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

정부는 주민센터, 도서관 등 집 근처 생활 시설에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디지털 교육 공간인 '디지털 역량 센터’를 설치(연 1000개소 순환운영)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종합역량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포용적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장소 와이파이 신규 설치(4만1000개) △농어촌 마을 1300여개 지역에 초고속인터넷 보급(‘20~22년) △취약계층에게 필요한 스마트기기와 통신료 지원을 추진한다.

아울러, 노인·장애인의 댁내 또는 집단 거주시설에 호흡·맥박·활동 감지 센서 등을 보급하여 비대면 디지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기술의 포용적 활용을 촉진한다.

 

■3D 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

정부는 산업 현장에 3D프린팅 활용을 확산하기 위해 의료기기, 건설 등 유망분야 기술 실증, 산업단지 대상 3D프린팅 기술 전 생산공정 적용을 통한 사업화 성공모델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소재·장비·SW 등 핵심기술 자립화 △설계·공정제어 분야 3D프린팅 요소기술 지능화 등 3D프린팅 미래기술을 선점하고 △전문인재 양성(설계·신소재 분야 대학·대학원 전문과정 운영)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설립 등 3D프린팅 산업의 기업환경을 개선한다.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

정부는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서비스 확산에 따른 정보보호 신시장 창출을 위해 클라우드, 블록체인, 생체인식 등 신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보안기능을 갖춘 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 실시한다.

또한 한국형 ‘물리정보보안 연계 보안 수출모델’, ‘비대면 서비스+보안 패키지 모델’을 활용해 해외 비대면 보안시장을 개척하고, 수요자 관점에서 부담을 줄이고 편리하게 보안인증 체계를 정비하는 등 정보보호산업 규제와 법․제도를 개선한다.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

정부는 2023년까지 실감콘텐츠(XR) 전문·융합인력 7200여 명 양성을 목표로 대학원생, 재직자, 학부생 등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특히,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스쿨(XR School)과 지역 유망산업과 연계한 실감콘텐츠 랩(XR LAB) 설립을 추진한다.

또한 재직자를 대상으로 신기술 프로젝트 중심 실무 교육, 학부생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 콘텐츠 개발능력 함양 교육을 실시한다.

아울러 현재의 인력양성 교육공간(목동, 상암동)을 ’XR 캠퍼스‘(상암)로 통합·일원화하고, 교육용 인프라 공동 활용, 교육생 간 네트워크 교류·협력을 통해 인력양성 상승(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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