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고참 병사가 후임에게 1000원 한장을 건네준다.
그리고는 "야! 매점에 가서 담배, 냉동음식, 과자, 음료수 사오고 남은 돈은 너 가져"라고 선심 쓰듯 말한다.
농담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정말 그렇게 하도록 강요할 경우 전형적인 가혹행위다.
그런데, 이 같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 도로·철도 공사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그것도 사람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안전관리 비용에 관한 것이다.
주요 공공 발주기관이 도로 공사비용 중 교통안전시설 비용을 누락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에서 공사를 진행할 경우 법령에 따라 신호수, 라바콘, 표지판, 경광등, 안전유도로봇 등을 배치해야 하는데 이 예산을 주지 않는다니!
표준품셈에서 교통안전시설 부분이 제정된 것이 지난 2016년이다.
발주기관들이 공사 현장 안전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올 법한 이야기다.
철도 공사에서도 이와 비슷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노무비가 실지급액과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문제다.
철도 공사 발주처들은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노무비를 건설 및 엔지니어링 초급 기술자 수준인 17만원으로 책정하고 있다.
하지만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인건비 실지급액은 일일 기준 25~30만원 선이다.
결론적으로, 안전 관리 비용 문제 때문에 공사 예산 부족이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질적·양적으로 발전하면서 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일선 산업 현장에서는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공공 발주기관들이 공사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