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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조성에 지능형 첨단기술 총집결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조성에 지능형 첨단기술 총집결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0.09.25 17: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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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기반 역사 ‘내비게이션’ 구현
범죄예방설계로 테러 사전차단

스마트 진단 도입…쾌적환경 유지
AI 에너지 수요관리 기술도 눈길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서울시]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탄력이 붙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13일 토목공사 4개 공구에 대한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1월경 실시설계적격자를 선정하고, 우선시공분(Fast-track)도 동시에 착공할 계획이다.

 

2027년 말 사업 완공 예정

이번 사업의 핵심은 영동대로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와 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사이 600m 구간 지하에 폭 63m, 깊이 53m(지하 7층) 규모의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는 것이다.

공사기간은 약 7년 2개월이며, 2027년 말에 완공될 계획이다. 토목공사에는 1조75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광역복합환승센터는 5개 철도교통 환승공간(4~7층)과 공공상업공간(2~3층)으로 나뉘어 조성되며, 기존도로는 지하화 되고 그 위 지상에 1만8000㎡ 규모의 녹지광장이 들어서게 된다.

서울시는 2016년 이번 사업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2017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2017년 10월, 국제설계공모와 2018년 2월 이후 기본설계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했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지하공간을 광역복합환승센터로 지정 고시해 사업기반을 조성했다.

특히 서울시는 국가철도망계획에 따라 영동대로 상에 추진 중인 3개 광역급행철도(GTX)와 위례신사선 경전철이 사업주체와 공사시기가 서로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2016년 10월 국토교통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로써 서울시가 환승센터 조성사업을 통합해 추진할 수 있을 기틀을 마련했다.

ICT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구축

정보통신업계도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고 첨단설비가 구축될 예정이어서, 관련사업 참여를 통한 매출증대와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6월 공개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에 바탕을 둔 통합운영시스템으로 ‘스마트역사’를 구현할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다양한 시설과 주체가 연계된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데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이로써 교통이용의 편의성을 증진하고 비상 대응체계를 갖추는 한편, 시설물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ICT기반 원격시설관리 시스템을 비롯해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역사 내비게이션 기술, 실시간 비상대응 동선 가이드 시스템 등 각종 첨단기술과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ICT기반 스마트 역무시스템과 스마트 발권시스템을 도입해 철도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진단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테러와 범죄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도록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를 적용하고, 주요 시설물 곳곳에 스마트 센서를 설치할 계획이다.

친환경 냉난방시스템과 스마트 에너지 절감기술도 주목할 만하다.

서울시는 한강물을 활용한 신재생 수열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해 친환경 냉난방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공공 인프라에 수열에너지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열에너지 시스템은 여름철 수온이 대기보다 낮고 겨울에는 따뜻한 물의 온도가 대기보다 따뜻한 특성을 이용하는 친환경 냉난방기술이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인근을 지나는 하천수의 열을 실내온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데 활용한다. 이를 위해 열교환 장치인 ‘히트펌프’를 이용하게 된다. 서울시는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냉난방의 약 70%를 수열에너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지역난방을 사용할 때보다 온실가스를 연간 약 1000톤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또한 대규모 지하공간의 냉난방 운영에 필요한 전기료 등의 운영비도 해마다 3억원 가량 아낄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에너지 수요관리기술을 도입해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르면 연말 통신공사 발주

아직까지 정보통신사업 추진계획이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스마트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위한 정보통신공사 발주방식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품질 정보통신설비를 구축하고 ICT인프라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공사업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정보통신공사를 반드시 분리발주 해야 한다는 게 관련업계 및 ICT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와 관련,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는 지난해 12월 27일과 올해 2월 14일, 이번 사업을 구성하는 정보통신공사를 반드시 분리발주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는 “대형건설사의 독점과 저가하도급을 예방하기 위해 정보통신공사업법으로 규정된 정보통신공사의 분리발주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며 “정보통신공사협회가 보내준 내용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회신했다. 아울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서울시는 이번 사업이 대규모 복합공종으로 구성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기술제안의 실효성과 공사 중 인터페이스의 조정, 하자책임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렇지만 정보통신공사의 분리발주는 정보통신공사업법시행령 제25조에 명시된 예외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강행규정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서울시에서 이번 사업과 관련해 염두에 두고 있는 여러 가지 고려사항들은 분리발주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는 빠르면 올 연말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정보통신 관련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공고 내용에는 정보통신공사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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