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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뉴딜 지향점 ‘탄소중립’…수소 인프라 부족
그린 뉴딜 지향점 ‘탄소중립’…수소 인프라 부족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0.11.09 08: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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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수소경제 3000조원 시장
‘탄소중립 선언’ 민간 투자 활기

전국 운영 수소충전소 39곳 불과
한곳만 운영하는 광역시도 다수

‘탄소중립’, ‘탄소제로’가 새로운 경제 질서로 자리잡고 있다. 주요 국가들이 환경규제를 통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고, 기업들도 저탄소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산업구조 자체가 변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탄소제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분주하다. [사진=청와대]
정부가 탄소제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분주하다. [사진=청와대]

■‘2050년 탄소중립’ 저탄소 동참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제거량과 배출량이 상쇄돼 순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전 세계 120개국이 ‘탄소제로’를 추구하는 국제동맹에 참여 중이다. 유럽연합,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6개 국가는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계획서까지 제출한 상태다. 최근 중국, 일본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에 동참키로 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미 저탄소 경제는 새로운 경제 질서가 되고 있다”며 “EU 등 주요 국가들은 환경규제와 장벽을 더욱 높이고 있어 이를 뛰어넘으려면 기업들도 친환경, 저탄소 경제로 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그린 뉴딜의 지향점도 ‘탄소중립’ 사회다.

2019년 기준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잠정치는 7억280만톤으로, 국제사회에 약속한 2030년 감축 목표(5억3660만톤)보다 1억7000만톤 가량을 초과한다.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해 1229만톤에 달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2050년까지 이뤄낼 탄소제로 방안을 위한 ‘그린뉴딜’에 8조원을 투자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예산을 △노후 건축물·공공임대주택 친환경 시설 교체 △도시 공간·생활기반시설 녹색전환 △전기·수소차 11만6000대 확대 보급 △전기·수소차 충전소 건설 및 급속충전기 증설 △저탄소·그린 산단 조성 △지역 재생에너지 사업 금융지원 확대 등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20년 안에 ‘반값 수소’ 공급

탄소제로의 핵심 분야로 수소경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 따르면 2050년 수소경제는 전 세계적으로 수소 및 관련 장비에서 연간 2조5000억 달러(3000조원)의 시장과 3000만개 이상의 누적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 모빌리티와 발전용 연료전지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정부 지원에 힘입어 초기 시장이 생겨나고 관련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다.

지난해 수소차 보급을 늘리고 충전소 20개를 추가로 구축해 연간 보급대수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수소차 보급대수는 4194대로 미국 2089대, 일본 644대에 비해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용 수소연료전지에서도 글로벌 보급량의 40%(408㎿)를 점유해 미국(382㎿), 일본(245㎿)보다 수소전지 발전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20년 안에 ‘반값 수소’를 공급해 수소경제 이행을 앞당긴다는 구상이다.

‘수소 기술 개발 로드맵’에 따르면 오는 2040년까지 수소 가격 ㎏당 3000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가격이 ㎏당 7000~8000원대다. 정부는 10년 내 수소 가격이 ㎏당 5000원대에 진입하면 수소산업이 자생력을 키워 발전 속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대기업들 수소경제로 탈바꿈

수소경제의 핵심인 수소 생산과 운송에서도 민간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소경제에서 현대차그룹의 행보는 단연 돋보인다.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에 나선 현대차그룹은 2018년 3월 수소전기차(NEXO) 출시 후 2년 7개월만에 누적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2018년 727대, 2019년 4194대, 2020년 5079대(10월말 현재)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에도 성공했다. 지난 6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스위스에 수출했고, 2030년까지 유럽에 2만5000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미국, 중국 시장에도 2030년까지 각각 1만2000대, 2만7000대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차 생산에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투자 계획도 대대적으로 늘렸다. 현대차는 수소산업에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해 5만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 효성중공업은 글로벌 화학기업 린데와 손잡고 액화수소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양사는 총 3000억원을 투자해 효성화학이 보유한 울산 용연공장 내 약 3만㎡ 부지에 액화수소 공장을 짓기로 했다. 내년 1분기에 공장 건설을 시작해 2022년 완공이 목표다.

신설 공장에서는 효성 용연공장에서 생산하는 부생수소에 린데의 수소 액화기술을 적용해 연간 1만3000t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승용차 10만대가 사용할 수 있는 물량으로, 단일 설비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효성중공업은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울산 액화수소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120여개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수소경제 잠재력 하락될 수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우선 균형감 있는 생태계 육성을 위해 수소 생산과 인프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잠재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 수소차, 수소발전 등 수소 활용부문은 여타 주요 국가를 앞서 있지만 수소 생산과 인프라는 수소 활용에 비해 뒤쳐진다는 평가다.

장귀일 한국무역협회 전략시장연구실 연구위원은 “수요가 확대돼도 생산이 수요를 못 따라가면 수소경제의 잠재력이 하락된다”며 “수소 생산과 인프라에 금융과 세제 지원을 확대해 균형 잡힌 수소경제 벨류체인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 수소경제 관련 한국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 비중은 활용 부문에서 52%를 기록한 반면 생산, 인프라 부문에서는 각각 23%, 13% 수준이었다. 전 세계 수소경제 관련 특허 출원 비중 또한 한국이 8.4%를 차지해, 30%를 기록한 일본보다 현저히 낮았다.

수소충전소의 개수도 일본의 30% 수준이다.

올해 11월 기준 전국에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39곳에 불과하다. 서울을 비롯해 광역시도에 설치된 수소충전소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이 4곳(상암, 국회, 양재, H강동), 부산 2곳, 경기도 5곳 등이다. 인천의 경우 남동구 천등대로에 위치한 H인천수소충전소 한곳이다. 경북의 경우도 성주휴게소 한곳에서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수소경제 현황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주요 경쟁국처럼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수소 활용 분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수소 충전소 확충과 함께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매를 늘려 초기 시장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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