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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항만 시대 포문…출발점은 부산항
스마트항만 시대 포문…출발점은 부산항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0.11.18 09: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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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
고부가 디지털 항만 실현

광양항 자동화 테스트베드
2026년까지 5940억원 투입

지역별 항만 네트워크 구축
경제 살리고 일자리 늘리고

항만 자동화란 사람의 항만 하역이나 이송 장비 대신 로보틱스, 원격조종, 자율주행 등 자동화 장비를 활용해 물류·하역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 등을 높이는 시스템을 말한다.

지능형 항만은 항만 내 화물, 선박, 작업자, 차량, 장비, 시설 등 물류자원들 간의 정보 공유·분석을 통해 항만운영의 효율화, 물류 최적화 등이 가능해지는 항만을 의미한다.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의 핵심은 2030년 부산항 제2신항을 시작으로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본격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번 항만정책 방향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항만물류 디지털화·지능화 추진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항만·지역 간 상생, 지속가능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

 

2030년 부산항 제2신항이 한국형 스마트항만으로 변신한다. [사진=해수부]
2030년 부산항 제2신항이 한국형 스마트항만으로 변신한다. [사진=해수부]

■자동화·디지털화 기반 마련

우선 2030년까지 항만 자동화·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먼저 2026년까지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5940억원)를 구축해 컨테이너 자동하역, 안벽↔장치장, 화물이송을 위한 자율주행기술 등 완전자동화 도입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이후 테스트베드 검증을 거쳐 부산항 제2신항에 국산화된 자동화 기술을 도입,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일자리 손실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하기 위해 노조 측과의 협의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 이용 주체 간 화물정보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5G·블록체인으로 실시간 연계할 수 있는 통합 정보 플랫폼도 구축된다.

한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항만의 생산성,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2021년부터 AI, IoT, 원격조정 등 첨단기술이 항만 건설단계에 접목될 수 있도록 발주제도를 개선하고, 신기술 지정·활용 등 관련 시장도 확대한다.

 

■권역별 항만 특화 전략 수립

이어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적 공급체계(Global Supply Chain)’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항만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로 특화된 항만개발 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3만TEU급 초대형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산항 제2신항을 2022년에 착공해 동북아 물류 중심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개발되는 부산항 제2신항은 지역의 건의를 수용해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했다. 아울러 그동안 부산항 북항에 산재돼 통항선박의 안전을 위협하고 미관을 해쳤던 소형선의 계류공간을 집단화하고, 영도구 청학동 배후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재해방지시설(1.3㎞)도 반영했다.

세계 11위(총물동량 기준) 항만인 광양항은 배후산업과 연계해 배후부지 확충부터 산업 활성화, 물동량 창출, 항만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순환형 항로를 구축하고 배후부지 조성을 앞당겨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한다.

인천·서해권은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해 중국과의 안정적인 물류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항은 상품·소비 중심의 수도권 전용 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컨’부두를 확충(3선석)하는 한편, 인천신항 진입도로를 지하차도(4.3㎞)로 조성해 교통여건 개선과 물류비 절감을 꾀한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잡화 등 수도권 산업지원항만, 목포항은 서남권 지역 산업거점항만, 제주는 여객·크루즈 관광 중심항으로 각각 육성해 나가며, 새만금항은 2022년 잡화부두(2선석)를 착공하여 2025년에 완공하게 된다.

울산·동해권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인 신북방 정책에 따라 신북방 에너지 및 물류 전진기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울산항에 석유, LNG 등 에너지 부두(18선석), 배후단지를 확충하고, 배후도로(5.28㎞)를 개설해 울산신항과 본항 간의 물류 이동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동해·묵호항은 재정을 투입해 2선석을 우선 개발함으로써 동해·묵호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문제를 해소한다.

 

■항만­지역경제 상생 모색

지역경제와의 상생 방안도 눈에 띈다.

먼저 LNG 벙커링 터미널(부산, 울산, 광양항 등), 수리조선소(부산항, 평택·당진항),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인천항) 조성 등을 추진함으로써 항만의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지역 일자리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특성과 주민의 필요를 반영한 특화개발을 통해 노후되고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지역 경제·산업·문화 거점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항 북항(2단계),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 등 14개 항만, 2153만㎡ 부지에 대한 항만재개발을 추진한다.

시멘트, 모래, 양곡 등 분진형 화물의 비산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밀폐형 방진 하역시스템을 도입하고, 항만과 도심 사이에 수림대 형태의 친환경존(Eco-Zone)을 설정하는 등 환경피해를 줄이기 위한 완충기능도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와 수소경제 구축 전략에 따라 항만 내 해상 풍력 지원 부두를 건설하고, 수소항만 구축을 위한 연구도 시행한다.

또한 지진·태풍·강풍·해일 등 대형 자연재난·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항만설계 기준을 강화(재현빈도 50년→100년으로 상향)하고, 시설도 보강해 항만 배후지에 주거하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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