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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더불어 사는 ICT 사회 구현을 위해
[기자수첩]더불어 사는 ICT 사회 구현을 위해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0.12.11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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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아름 정보통신신문 기자.
최아름 정보통신신문 기자.

바야흐로 비대면 시대다. 코로나19로 인해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인비대면 서비스는 존재감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은행, 식당, 백화점, 시장까지 내 손 안으로 들어왔다.

생활이 '편리'해지는 그만큼, '불편'이 커지고 있는 이들이 바로 디지털 정보 취약계층이다.

장애인, 고령층, 저소득층, 농어민 등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 접근 수준은 국민 평균(100%) 대비 91.7% 수준이지만, 활용 능력은 60.2%로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대부분이 스마트폰이나 PC 등 디지털정보기기를 보유하고 있고 필요한 경우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지만, 필요할 때 이들을 제대로 사용하는 능력은 일반 국민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는 의미다. 이들은 기기 접근 및 활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금융상품 가입도, 음식이나 상품 주문도 전보다 힘들어졌다. 비교적 사용이 익숙한 스마트폰이 이 정도인데, 무인단말(키오스크)의 경우는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부지기수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IT 분야 신기술, 신산업 발굴에 혈안이 된 듯한 모양새다.

내년도 과기정통부 예산은 17조3415억원이다. 이 중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에 1681억원이 배정됐다고 한다. 디지털 배움터를 1000개소 운영하고 농어촌 초고속인프라 구축 및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통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도움은 되겠지만, 이러한 정책이 디지털 소외 계층의 디지털 격차를 실질적으로 얼마나 크게 줄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무료 스마트폰 교육은 지금도 노인복지관이나 주민센터마다 운영되고 있다. 초고속인프라나 공공와이파이가 없어도 이미 디지털 취약계층의 인터넷 접근성은 낮지 않다.

이러한 정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들의 요구와 애로사항을 반영 디바이스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 개선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정부보다는 민간이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듯하다.

교육도, 인프라 구축도 좋지만, 디지털 소외 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책이나 예산은 아직 형식적이고 미미한 것처럼 보인다. 오히려 금융권이나 철도 등 민간 분야의 움직임이 더 적극적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등 금융기관은 2010년부터 자동금융거래단말기(ATM) 표준화를 추진, 디지털 취약계층을 배려한 기기 설계 및 구축 표준화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은행권에서 사용 중인 6만5000여 대는 모두 전맹인 및 저시력 이용자. 휠체어 사용자의 사용이 가능하다.

지난해 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한 키오스크 접근성 표본조사에서도 평균 접근성 준수율(45.5%)은 물론, 비교적 높은 것으로 평가된 행정민원발급기(56.8%)보다도 높은 67.2%의 공공 단말 접근성 가이드라인 준수율을 기록했다.

코레일은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추진한 키오스크 인터페이스 개선 사업을 통해 승차권 발매 화면을 새롭게 구성하고 경로할인대상 열차와 경로 승차권 등을 음성으로 안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기도 했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디지털 분야 신성장동력 마련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견이 없을 것이다.

다만, 아무리 시급하더라도 정부가 앞만 보며 가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옆도 보고 뒤도 살피며 다 함께 미래 사회로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디지털 사회도 결국은 사람이 사는 세상 아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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