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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 없는 스마트시티는 옛말, 서비스 발굴 가속
실체 없는 스마트시티는 옛말, 서비스 발굴 가속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1.05 15: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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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다운’ 방식 시민 공감대 부족
아이디어 공모∙리빙랩 참여 확대

표준화 기반 IoT 서비스 관심집중
스마트 공원∙쓰레기 수거 등 눈길

통합플랫폼 SW 인증∙보급 활성화
방범∙교통 분야 도시안전 진일보
실시간 모니터링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현의 중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사진=ETRI]
실시간 모니터링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현의 중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사진=ETRI]

지지부진했던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이 다시 활성화의 기지개를 켤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2000년대 의욕적으로 추진된 ‘u시티’ 사업 등이 있지만, 좀처럼 일지 않는 수요로 침체의 길을 걷게 된 것이 사실이다. 곳곳에서 ‘실체가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며 사업참여자조차 등을 돌린 사업으로 전락했다.

문제는 ‘서비스’라는 지적이다. 수요자인 시민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자 스마트시티의 답이 보이기 시작했다.

 

■수요자 중심 서비스 발굴 관건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이 ‘실체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온 데에는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부족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사업 자체가 정부 및 공공기관의 주도로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이뤄지다 보니 기술 중심의 단편적인 접근과 인프라 구축에 매몰된 감이 없지 않았다. 실사용자인 시민의 입장에선,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만이라는 반응이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스마트시티 구축에 성공한 해외사례를 살펴보면,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서비스를 발굴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스마트미터기를 설치해 직접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에너지 교육과 토론을 통해 에너지 절감에 성공한 ‘지속가능한 이웃’ 프로젝트를 선보인 바 있다.

핀란드 헬싱키는 시민의 이동패턴을 반영한 공유자동차∙공유자전거 활성화 솔루션부터 시민 소통을 위한 사회연결망 서비스, 유통기한이 가까워지는 제품에 대한 정보와 기간만료 음식의 사용방법을 공유하는 서비스 등으로 도시에 활력을 가져왔다.

국내에서도 스마트시티 사업에 시민 참여의 비중을 대폭 확대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반영, 리빙랩을 통한 피드백 의견 수렴 등으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쓰레기 수거관리 서비스는 스마트시티의 핵심 서비스다. [사진=이큐브랩]
쓰레기 수거관리 서비스는 스마트시티의 핵심 서비스다. [사진=이큐브랩]

■IoT 기반 서비스

사물인터넷(IoT)은 통신으로 연결된 센서, 디바이스 등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 역할을 한다.

oneM2M 등 글로벌 측면에서도 표준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이뤄져 민간 차원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다.

대표 사례를 살펴보면, 스마트 공원환경 서비스가 있다.

어린이들의 여름철 놀이시설로 각광받는 분수, 호수공원 등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을 실시간 분석해 오염원 발생시 관구 공급을 제어하고, 수질 상태 및 이용정보를 디지털 사이니지로 표출해 어린이가 물에 노출돼도 건강상 피해가 없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쓰레기 수거관리 서비스는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과 적재량 감지센서를 이용해 도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쓰레기 적재 현황을 원격 모니터링 한다. 쓰레기통이 넘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해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수거차량의 동선 및 효율을 분석해 인력배치, 자원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다.

안심주차 서비스는 주정차 금지구역에 감지센서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불법 주정차 유무를 판단, 운전자에게 경고방송을 하거나 주변 주차장으로 안내할 수 있다. CCTV 대비 저비용으로 주정차 무인관제시스템 구현이 가능해 단속 지역을 대폭 확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방역 서비스는 자동 모기 포집기를 이용해 모기 발생 상황을 지역별 감시해 정보를 수집하고 축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발생지점에 대한 선별 방역을 실시함으로써 방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시간 신호제어를 통해 긴급차량을 우선 통과하게 하는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실시간 신호제어를 통해 긴급차량을 우선 통과하게 하는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통합플랫폼 기반 서비스

또 하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현 방식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것이 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지자체 스마트시티 센터에서 방범 및 방재, 교통, 시설물 관리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SW)로, 정부 R&D로 개발해 2015년 전남 광양, 경남 양산을 시작으로 지자체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2018년부터는 민간 기업의 스마트시티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인증을 시작했다.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하는 플랫폼의 기본 성능을 충족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의 5대 안전망 서비스(112 긴급영상, 112긴급출동, 119 긴급출동, 긴급재난사항 파악, 사회적 약자 지원)가 플랫폼에 안정적으로 연계되는지 입증해야 한다.

애초 개발 의도에 걸맞게 통합플랫폼 기반 서비스는 도시 안전을 실현하는 서비스 위주로 구성된다.

실시간 신호제어 서비스는 차량의 흐름제어를 통해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유도하고 사고∙자연재해∙행사 등으로 인한 비상상황 발생시 교통 흐름을 제어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한다.

위험시설물 보호 지원서비스는 화재 발생시 가스∙독극물 등 위험시설물 관리자에게 신속히 상황을 전파해 긴급 대피, 보호 조치 강구로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스마트시티 센터는 위치정보(GIS) 기반 위험시설물을 DB화해 비상연락망을 사전 구축하게 된다.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지원서비스는 오폐수, 악취 등을 감지할 수 있는 IoT 센서를 스마트시티 센터와 연계해 환경오염 사고 발생시 신속한 상황인지 및 대응을 실현한다. 오염조사반이 활동하던 것에서 벗어나 상시감시체계를 실현, 실시간 대응 및 오염원 제거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방세 등 체납관리 지원서비스는 통합플랫폼의 응용사례로 관심이 높다. 지방세 및 각종 과태료를 체납한 차량의 소재정보를 실시간 파악해 체납액 징수부서에 통보하면, 담당자가 긴급출동해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다. 기존 설치된 CCTV를 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관련 차량의 위치, 체납액 등을 자동검색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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