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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사업, 표준 논란 딛고 조속히 추진해야"
"C-ITS 사업, 표준 논란 딛고 조속히 추진해야"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2.01 17: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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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협회, 기술세미나 개최
WAVE∙C-V2X 채택논란 종식 필요

신차 통신모듈 의무장착 구체화
자율주행 운행지역 확대해야
지난달 28일 열린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C-ITS의 산업동향과 미래’ 세미나에서 관련업계는 C-ITS의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ITS협회]
지난달 28일 열린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C-ITS의 산업동향과 미래’ 세미나에서 관련업계는 C-ITS의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ITS협회]

국내 자율주행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의 신속한 표준 채택과 인프라 구축이 동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이하 ITS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달 28일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C-ITS의 산업동향과 미래’를 주제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안전한 통행을 지원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을 일컫는다.

이번 세미나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앞서 C-ITS 관련 교통·통신·자동차 등 국내외 산업동향을 공유하고 한국판 뉴딜사업 중 SOC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C-ITS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방향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오랜 시간 답보 상태에 놓인 자율주행 통신 관련 국가표준 이슈가 하루빨리 마무리 지어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구민 국민대 교수는 “관련 업계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C-V2X는 현재 상용화를 위한 준비가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Rel. 15 칩셋 공급여부, 상위 통신프로토콜 미확정, 운영체계 미확정, 도로 미검증 등의 이유로 당장 C-V2X를 도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에, 검증된 근거리통신망(DSRC) 설치와 5G-V2X 실증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당분간 DSRC 전역망과 5G-V2X 지역망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 센터장은 “정부는 민간의 대규모 투자에 걸림돌이 돼 온 WAVE, 5G-V2X 등 여러 통신방식의 단일화 또는 하이브리드 중 한가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업계의 오랜 논란을 신속히 종식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비스 확산을 통한 교통안전 향상과 관련 산업의 혁신적 성장에 기반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차 통신모듈 의무장착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논의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패널토의에서는 자율주행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C-ITS의 구축을 보다 많은 도심 구간에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더해졌다.

김남석 현대기아차 상무는 “자율주행은 데이터 수집이 필수인데 해외에 비해 국내에서는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등 데이터 수집지역이 제한적이라 어려움이 있다”며 “C-ITS가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많은 도심구간에도 구축돼 활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은 “3단계 자율주행차의 운행가능영역 확대를 위해서라도 검증된 기술로 C-ITS 구축을 조속히 추진하되 기술 발전 트렌드의 변동성에도 유연히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의 실증도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021년 디지털 뉴딜 실행계획’을 통해 도로·철도·공항 등 교통 인프라, 스마트도시 등의 SOC 디지털화에 1조8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27년 완전자율주행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국도 45%에 ITS 및 주요 도로의 C-ITS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517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아울러 일반국도 1만1670㎞에 대한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는 데 160억원을 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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