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현대차 등 43조 수소경제 투자…정부 총력 지원
SK·현대차 등 43조 수소경제 투자…정부 총력 지원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03.0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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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정부 8244억 지원 약속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인천·전북·울산·경북·강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 등을 살펴봤다. [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 등을 살펴봤다. [사진=국무총리실]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관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2030년까지 민간기업들이 43조원을 투자하고, 정부도 올해 수소차,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 등 수소경제에 예산 8244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2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 전주기 생태계 조성과 2050탄소중립을 위한 주요 정책이 논의됐다.

올해 △수소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조성 등에 총 8244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지난해보다 40% 늘어난 수치다.

아울러 5개 지역에는 올해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뤄진다. 해당 지역은 △인천(바이오, 부생수소) △전북 새만금(그린수소)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강원(수소저장·운송) 등이다.

수소차 확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현재 73기인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수소차 보급량이 많은 수도권에 50기 이상을 구축한다.

 

■수소경제, 민간기업 참여

SK와 현대차를 비롯한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 전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해 43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민간기업은 그린·블루수소로 불리는 청정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국내외 그린수소 대량생산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그린수소 R&D실증지원, 청정수소 인프라 구축·상용화를 위한 투자를 지원한다.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도 추진된다. 정부는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올해 안에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부생수소 출하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승용차 외에 버스,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상용화와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 확대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발전 의무화제도’ 입법을 빠르게 추진하고, 모빌리티 출시 시점에 맞춘 보조금 도입과 공공조달 확대, 수소버스 전환기술 확보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민간의 수소경제 투자가 활성화되도록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을 지원한다. 한국판 수소위원회는 규제·제도개선 건의, 기술수요 조사, 협력사업 발굴 등을 종합 추진하기 위한 모임이다.

아울러 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는 수소혁신 데스크를 설치해 수소경제 투자 전 과정을 밀착 지원토록 한다. 또 수소전문인력 및 전문기업 육성, 수소제품의 핵심소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 등을 통해 수소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 등을 살펴봤다. [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 등을 살펴봤다. [사진=국무총리실]

■수소경제 전담기관 업무 개시

지난해 7월 열린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지정된 3개 수소산업 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이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

진흥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기술이전, 제품인증, 시제품제작,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수소전문기업들이 겪는 현장애로사항과 기술개발 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한다.

유통전담기관인 가스공사는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해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 충전소 운영 여건을 개선키로 했다.

아울러 수소차 운전자의 편의 향상을 위한 시스템도 구축한다. 수소충전소의 대기시간과 가동현황 등 운영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 시작할 예정이다.

안전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내년 2월 시행될 수소법에 대비해 수소제품 안전기준과 액화수소생산, 액화수소충전소에 관한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수소충전소에는 정밀안전진단 제도와 실시간 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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