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착공…클라우드 산업 핵심 동력 확보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착공…클라우드 산업 핵심 동력 확보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1.04.2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설립
재생 에너지 활용 시스템
4차 산업 육성 기반 기대
각 세종 투시도. [사진=네이버]
각 세종 투시도. [사진=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가 세종시에 설립할 예정인 데이터센터 ‘각 세종’ 기공식을 개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인프라 조성에 나선다.

기공식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판교와 세종을 중심으로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이용해 이원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네이버클라우드 박원기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각 세종’ 설립을 통해 세계 정상급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확보하고, 4차 산업의 초격차를 달성할 중추로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각 세종’은 총 면적 293,697m2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네이버의 제1데이터센터인 ‘각 춘천’보다 규모를 6배 확장 설계됐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는 최소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 산업 분야의 컴퓨팅 환경을 대규모로 확장해 데이터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각 세종’은 세종시 집현동 4-2생활권 도시첨단산업단지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2019년 부지 공개 모집을 통해 선정된 후보지 10곳을 분석한 결과 세종시가 최종 우선협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 

방송통신시설 허용 여부, 10만㎡이상의 부지 면적, 전력 공급과 통신망 확보 등 부지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결과다. 

이후 ‘각 세종’ 설계를 위한 국제 공모전을 진행해 설계팀을 투명하게 선정했다.

끊임없는 분석과 토론, 설계를 거쳐 작년 9월 부지 전체 공간 활용 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았으며, 2년 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2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종시는 핵심 산업으로 AI는 물론, 자율주행 기술 사업도 중점 추진하고 있다.

‘각 세종’ 설립을 계기로 네이버클라우드와 세종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4차산업 관련 기술 연구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처리하는 기본 목적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양자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일환으로 ‘각 세종’의 그린테크 기능 구현에 역점을 뒀다. 

입지 선정부터 설계, 건축, 운영 까지 전 과정에 걸쳐 자연과 공존하면서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실현했다.

‘각 춘천'의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를 살려 건물 에너지 사용량과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전력 사용 효율)를 철저히 분석해 우수한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우수 및 폐열 등 재생에너지와 자연풍, 수자원 등 친환경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 에너지를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는 요소도 다각면으로 갖췄다. 

주요 인프라 장비 선정 시에는 ESG 참여 기업과 친환경 인증 제품에 가산점도 부여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이 인정받아 각 춘천은 세계적 친환경 건물 인증 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에서 데이터센터로는 세계 최고 점수인 95점으로 플래티넘(Platinum) 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각 세종도 플래티넘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한편, 네이버는 세종시와 손잡고 ‘각 세종’ 인허가 완료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세종시 SME이 디지털 전환과 미래세대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작년 10월 250년 전통의 조치원 시장 중심으로 동네시장 장보기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AI기술과 DATA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네이버 커넥트재단과 함께 세종시 소재 도담중학교 학생 대상으로 총 5회에 걸쳐 파일럿 교육을 실시했고, 올해는 세종시 소재 초중등학교 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육과 함께, 교사를 대상으로 AI&DATA 시대의 기업가정신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